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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26회 남부 국제 치과전시회 참관기

2021년 제26회 남부 국제 치과전시회 참관기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21-06-09 조회수 2,095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88806
2021-06-08 중국 광저우무역관 손령선

- 중국 치과의료 산업 신속 발전중, 잠재력 매우 큰 시장 -

- '()'에 대한 욕구 상승에 따라 치아 교정 및 임플란트 기기 수요 증가세 -



 

전시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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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2021 26회 남부 국제 치과전

Dental South China 2021 International Expo

개최기간

2021 5 10-13(4일간)

개최장소

광저우•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 전람관 C구

 (广州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C)

개최연혁

1995년부터 제 26회째 개최

전시내용

치과 의료 기계와 장비, 치과 의료 재료, 도구, 청결 제품, 소독 제품 등

참가기업수

850 

전시면적

55,000 

홈페이지

http://www.dentalsouthchina.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배경 : 중국 치과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

 

26회 남부국제치과전이 개최된 광둥성은 중국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치과 설비 제조기지 중 하나이다. 광둥성 약품감독관리국에 따르면, 광둥성은 유리한 산업환경과 광둥성 주민들의 높은 소득수준으로 인한 구강건강의식 증대에 힘입어 중국 치과 설비의 4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2017년 발행된 <중국 위생 및 산아제한 통계연감>에 따르면,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이 시민 1~2,000인당 치과 의사 한 명을 보유하고 있는 데 비해 중국은 주민 8,372인당 한 명의 치과의사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차 2030년까지 이 수치를 4~5,000인당 치과의사 한 명으로 끌어 올리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국민들의 치과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은 전 세계 치과 의료기기의 수입 대국으로 중국 국내 고급 치과 의료기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17~2019년 중국 치과 의료기기 수입금액을 나타낸 통계를 보면, 수입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9년 중국 치과 의료기기 수입금액은 총 25,700만 달러에 이른다.

 

2017-2020년 상반기 중국 치과 의료기기 수입 금액 상황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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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쳰잔(前瞻)산업 연구원

 

전시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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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장 현장에는 치과의료기기 및 설비, 치과의료재료 및 도구, 턱 전문 성형외과, 치체 및 치수, 치주질환과, 치아 교정, 임플란트 등의 전용기기 및 재료, 의치가공 제품, 치과영상장비, 청결제품 및 소독제품, 그리고 치과 CAD/CAM 등 치과 의료 산업 사슬을 전과정에 있는 모든 제품들이 전시되었다.

 

전시회 참가 기업 구성으로는 중국 현지 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한국과 독일은 국가관으로, 대만과 포산(佛山)은 지역관으로 참가하였다. 한국기업 17개사가 참가한 한국관은 C구역 15.2홀 입구에 위치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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微信图片_20210526113606微信图片_20210526113612

주: 현장에 전시된 다양한 치과산업 제품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이모저모

 

금번 치과전시회는 중국 국내외 제조상과 바이어들이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을 제공했다. 전시회에는 850여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4일동안 이번 전시회에 다녀간 관람객은 6만여 명으로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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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전시회의 운영과 서비스 능력에 대한 요구가 더 높아졌다. 이러한 배경에서 제26회 남부국제치과전은 인터랙티브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정보기술(IT)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를 시행하였다. 'e기업쇼' 온라인 전시 플랫폼, 온라인 중계방송 등 디지털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참가기업과 관람객간 물리적 공간의 제한을 무너뜨리고자 노력했다. 그 중 온라인 중계방송을 통해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중국내외 산업 종사자들에게 전시회 현장의 치과산업 트렌드와 자사제품을 소개하는 참가기업들을 종종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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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참가기업이 온라인 중계방송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 모습

자료: 광저우무역관 촬영

 

2021 남부국제치과전에서는 이외에도 전문 세미나 200여개, 온라인 채용박람회, 그리고 일부 기업들의 신제품 발표회도 열렸다.

 

중국 치과산업 트렌드에 대한 세미나 참관기

 

국제치과재료학회, 중화치과의학회, 치과재료전문위원회연합회의 등이 주관하는 ‘치과 바이오 재료 신진전 포럼’은 분야별 국제전문가를 엄선하여 온-오프라인 혼합으로 치과바이오재료 신개발 및 선진운용을 위한 임플란트, 치아교정, 치아복구, 잇몸, 치체 및 치수 등 총 5가지 병례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해당 세미나는 중국 치과 복구 전문가들이 미(美)학 복구 전문 포럼을 진행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리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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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세미나 개최 현장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치과 미(美)학과 관련된 세미나도 있었다. 광저우무역관이 청강한 치과 미(美)학 세미나의 일부 내용을 공유한다.


세미나에 따르면, 이전에는 환자가 치과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만 병원을 찾았지만, 지금은 중국의 많은 청년들이 치아의 아름다움을 위해 치과를 찾아간다고 한다. 젊은 세대가 치아의 정갈함과 순백을 위해 치과산업에 대한 소비를 선택하고, 이런 소비성향이 강해지면서 치과의료의 새로운 추동력이 되고 있다. 발표자가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2019 1월부터 12월까지 치과 업무에 신규로 추가된 트래픽의 주요 공급원으로 치아교정, 스케일링/세정, 치아미백, 라미네이트  4가지 항목이 있었다.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자, 점점 더 많은 치과의사들이 ''를 위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치아교정기기 및 임플란트 기기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채용박람회와 신제품 발표회도 열려

 

60여개의 치과 진료병원와 기업들이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개막일이었던 5월10일 오전 9시부터 참관객들이 직접 찾아와 희망하는 병원 또는 기업과 채용상담을 진행했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참가가 어려운 기업들도 온라인을 통해 채용상담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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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온라인 채용박람회 현장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20여 개 참가기업은 '신제품 발표회'에서 주력 신제품과 신기술을 발표하였다. 현장 발표, 현장 시범, 언론 인터뷰 등 방식으로 스마트진료 솔루션, 전문 의료장비 등의 제품을 홍보했다. '신제품 발표회'는 많은 관람객들의 주목을 끌고 관람객들이 신제품 발표회 현장에서 서로 교류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스마트 치과 진료 의자, 디지털 3D CAD/CAM 등 다양한 첨단 디지털 제품들이 출시되었으며, 중국 치과산업 내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트렌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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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신제품을 소개하는 참가기업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한국관 현장 비즈니스 상담이 끊임없이 이어져

 

전시회 기간 한국관을 찾는 관람객, 바이어 대리상들의 발길이 끊어지지 않았다. 많은 중국 바이어들이 한국 치과 의료기기에 관심을 보였고, 전시회 기간동안 참가한 한국 기업들과 거래계약, 현장판매 상담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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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광저우무역관 촬영


한국관에 있는 기업들 또한 적극적으로 주최측의 온라인 중계방송에 참가해서 제품 홍보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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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한국관 온라인 중계방송 현장

자료: 광저우무역관 촬영

 

전시회 참가 기업 현장 인터뷰

 

비록 코로나로 인하여 한국 참가기업의 담당자가 직접 출장을 올 수는 없었지만,  한국기업을 대신하여 중국 각 지역에서 출장 온 한국 참가기업의 중국 파트너사 담당자 분들과 인터뷰를 나눠보았다.

 

임플란트 수술 기기 제조업체 A사

 

Q1:이번 전시회에 어떤 성과를 얻었는가?

A1: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 치과 산업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현장 상담 상황이 매우 좋았다. 신규로 발굴한 중국 업체들과 약 4만 달러를 계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때문에 이번 전시회에 대부분의 한국 업체가 직접 참가하지 못해 중국 내 경쟁사 제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어 한국 본사 내부적으로는 우려와 초조감이 교차하고 있는 분위기다. 전시회 기간 동안 있었던 주요 이슈들을 한국 본사와 자세하게 나눌 예정이다.

 

Q2:한국 치과의료 기기의 강점은?

A2:치과의사가 조작하기 편리하고, 가격이 북미와 유럽 기업들에 비하여 비교적 합리적이며, 품질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중국의 치과 미용 산업이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배경 아래에서 한국 임플란트 수술기기에 대한 수요는 상승곡선만 그리게 될 것 같다.

 

치과 의료 회사 B

 

Q1:이번 전시회의 고객 반응은?

A1:이번 전시회에서 중국 시장의 기초적인 인정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바이어들이 우리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계약금액이 3만 달러에 이르는 성공적인 상담 사례도 있다.

 

Q2: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할 자신이 있는가?

A2: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자신이 있다. 금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 치과의료 산업의 전망을 알게 됐다. 앞으로 중국에서 더 많은 협력 파트너를 맺을 수 있을 것을 바란다.

 

전망 및 시사점

 

금번 전시회에서는 중국의 치과산업이 제품 다양화, 기술 국산화, 디지털화를 통해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었다. 중국 경제 발전과 소득의 증대와 함께 추후에도 중국 치과 의료기기 업계 시장의 규모는 갈수록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치과 의료기기 업계 시장 규모는 2015 1312천만 위안에서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2337천만 위안을 기록하였다. 4년사이 무려 약 1.8배 성장한 수치이다.

 

2015~2019년 중국 치과 의료기기 업계 시장 규모 통계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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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쳰잔(前瞻)산업 연구원

 

계량적 수치 이외에 금번 전시회에서 발견된 중국 치과산업의 내용적 측면으로는 임플란트, 치아교정, 치아복구 등의 분야에서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가 주요 소비군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 중국보다 치아 위생 건강 제품, 임플란트, 치아교정, 치아복구 등의 치의학이 더 발달되어 있는 국가로,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소득이 증가하고 있는 중국 가정 내 청소년과 청년들을 타겟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의 우수한 임플란트, 치아교정 업계의 신속한 진출을 기대해본다.

 


자료: 쳰잔(前瞻)산업연구소, 소후(搜狐), 전시회 홈페이지 등 광저우무역관 종합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