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One-stop Service Center for Medical Device Industry

정부/유관기관 공지사항

home 정부지원사업안내 정부/유관기관 공지사항

국민건강임상연구 제1차 일반세부과제 선정

국민건강임상연구 제1차 일반세부과제 선정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3-31 조회수 6,478
첨부파일

보건의료연구원, 국민건강임상연구 제1차 일반세부과제 선정

환자 질병부담 경감 및 의료서비스 질, 형평성 제고 등
보건의료 현안 및 임상현장 문제 해결형 연구과제 9개 선정
 
정책결정자·의료진·환자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 마련 기대


 
 
□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은 주관연구기관으로서 추진 중인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연구책임자 김수경)의 제1차 일반세부과제 연구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인구고령화, 의료비 급증 등 보건의료 현안 및 정책적 요구에 부합하는 임상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간 약280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되는 국내 최대 공익적 임상연구지원사업이다.
 
  ○ 1차년도인 2016년에는 92.5억원이 지원되는 가운데, 이번 1차 일반세부과제에는 총 17.4억원이 지원되며 과제에 따라 최대 3년간 지원된다.
 
□ 과제 선정방식은 종전의 상향식 방식(bottom-up)을 지양하고, 정책적 필요성과 의료계 현안을 중심으로 주제를 제시하는 하향식 방식(top-down)을 채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활용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근거통합 성과연구>는 의무기록이나 건강보험자료 등 기존 자료를 이용해 연구하는 분야로 총 8건의 연구주제가 선정되었다.
 
   - ‘무릎 골관절염환자의 약물치료’, ‘만성 B형 간염 환자 약물요법에 대한 연구’ 등 우리나라 국민의 의료이용이 빈번하고 경제적 부담이 되는 질병 등을 연구하여, 국민 부담 해소 및 건강보험 급여기준‧진료지침 변경 등 보건의료 제도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임상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로는 ‘폐암의 수술전 경피적 침생검’, ‘미세갑상선 유두암의 치료시기’, ‘파열 뇌동맥류의 치료에 관한 연구’ 등이 선정되어 최적의 치료를 통해 보다 나은 치료효과와 삶의 질을 얻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정밀의학 관련 연구로 ‘한국인 다발골수종 위험도 분석 및 맞춤치료를 위한 FISH기반 패널 개발’이 선정되어 첨단의학연구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공공보건연구>는 취약계층이나 지역사회 기반의 건강증진을 위한 연구로 1건이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인 당뇨병 예방연구사업’을 통해 국내 당뇨병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국가 당뇨병 예방사업의 도입을 위한 정책적 근거를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약 67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되는 일반세부과제 2차 공모에서는 전향적 임상연구 12개 분야, 근거통합 성과연구 4개 분야 및 자유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 접수가 마감되었으며, 5월 연구개시를 목표로 현재 선정 평가가 진행 중이다.
 
 
※ 국민건강임상연구 제1차 일반세부과제 목록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