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원 제약바이오기업, 주요 해외진출 성과 창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원 제약바이오기업, 주요 해외진출 성과 창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1-22 조회수 3,342
첨부파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원 제약바이오기업,

주요 해외진출 성과 창출

- 성공 경험·전략 확산을 위한 성과 공유회 개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권순만)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하였다.

 

진흥원은 45개사의 혁신형 제약기업을 인증·육성하고 있는데, 이 중대표적으로 대웅제약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펙수프라잔 기술수출로 약 1조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제넥신은 면역항암 치료제인 ‘GX-17’으로 약 12,000억 원 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속적으로 해외 기술수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치료제인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가 국내 항체 신약으로 최초 유럽 정식품목허가를 받는 등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혁신형 제약기업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제약산업 전주기 글로벌 진출 강화지원 사업은 올해 해외진출 전주기 컨설팅 분야 7개 사, 생산기반 선진화 분야 6개 사, 위탁생산 분야 3개 사 등 총 16개 기업을 지원하였다. 이 중 에이프릴바이오의 경우 덴마크 글로벌 제약사 룬드백과 5,600억 원의 기술수출 계약 체결하였으며, 비씨월드제약의 경우 유럽 임상 1IND신청을 완료하는 등 다양한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GPKOL(Global Pharma Key Opinion Leaders*) 컨설팅 지원 사업은 올해 온라인 컨설팅 168건 지원, GPKOL 전문위원 16명 신규 초빙으로 지속적으로 제약바이오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지원을 하고 있다.

* 해외 거주 글로벌 제약산업 핵심 전문가로, R&D 기획부터 기술 마케팅까지 신약개발의 전주기적 분야 전문가 네트워크(30개국 252)

 

이러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원방향을 설명하기 위해 진흥원은 1123일 화요일, 제약산업의 성공적인 세계시장 진출 성과공유회 개최한다. 금번 성과공유회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오프라인 관람더불어 온라인 생중계로도 진행될 예정이다.

성과공유회에서는 KCRN(컨설팅 전문기관) 미국초기 임상과 RA업무소개 큐라클의 IND 승인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와 전략을 공유한다. 또한 에이프릴바이오의 기술이전 성공사례그리고 삼일제약의 베트남 현지 공장 설립 성공사례등 각기 다른 분야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제약산업의 해외진출 규모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의약품 수출액은 57.7억 달러로 전년대비 26% 증가하였으며, 코로나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 기술수출액은 상반기에만 6조원을 돌파하여 작년에 이어 올해도 10조 원을 넘기는 최고 성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와 수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문의 : 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지원팀 정현주 팀장 (043)713-8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