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병원-바이오클러스터-창업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개최

병원-바이오클러스터-창업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개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16 조회수 10,116

병원-바이오클러스터-창업기업 상생협력 워크숍 개최

진흥원, 710()~11() 전남대병원에서 개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이영찬)710() 부터 11()까지 전남대병원에서 병원, 바이오 클러스터, 보건산업 창업기업이 함께하는 상생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

 

 ○ 이번 워크숍에서는 진흥원이 지원하는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지역클러스터-병원연계 창업인큐베이팅 지원사업, H+OIC(헬스케어오픈이노베이션협의체) 참여기관과 창업기업 관계자 등 약 150명이 참여해 상생협력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 첫 날 1부 병원 연계 세션에서는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주관기관인 병원과 수혜기업이 함께 연구개발하고 있는 *공동연구회가 소개됐다.

  * 융복합스마트헬스케어 사업 혁신을 위한 산학연병 공동연구회(고대구로병원 김치경 교수), 아주 스템셀 바이오 프린팅 연구회(아주대병원 이현우 교수), 전남대병원 광기반 스마트의료기기 개발 연구회(전남대병원 조형호 교수)

 

 ○ 또한 연구중심병원에서 운영 중인 개방ㆍ협력 프로그램 소개가 이어졌다.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에 앞서 2013년부터 병원의 인프라를 외부에 개방하는 데 앞장서 온 **연구중심병원의 사례는 병원과 기업의 협력을 통해 보건의료산업 발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참고가 됐다.

  ** 연구중심병원의 개방형 플랫폼(서울대병원 이사람 교수), 삼성서울병원 전주기 임상지원 플랫폼(삼성서울병원 복혜숙 팀장)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센터(서울아산병원 신동익 부센터장)

 

 ○ 2부 지역클러스터 세션은 오랜 기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가진 지역클러스터-병원연계 창업인큐베이팅 지원사업주관기관이 ***지역 바이오클러스터와 창업기업 간 우수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 김해의생명센터-창업기업 우수협력사례(현우테크, 김경동 팀장), 대전테크노파크, 바이오헬스케어협회 히스토리(바이오헬스케어협회 맹필재 회장),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김권기 본부장)

 

 ○ 특히, 김해의생명센터와 현우테크의 협력사례 발표에서 보건산업분야 창업기업들이 겪는 애로사항에 대한 이야기는 관계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 이튿날 오전 H+OIC(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플랫폼 분과 회의에 이어 전남화순생물산업진흥원 방문 및 투어를 끝으로 12일 간 워크샵 일정은 마무리됐다.

 

 ○ 시설 투어에 앞서, 전남화순생물산업진흥원의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내 one-stop 항암 면역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업 사례 발표는 각 지역 바이오클러스터 기관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 진흥원 산업진흥본부 엄보영 본부장은 보건의료분야 기술개발혁신 생태계에서 창업기업과의 협력에 앞장서는 병원과 바이오클러스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진흥원은 앞으로도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진흥원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TF 김현진 책임연구원 (02)2095-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