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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시장도 K-Beauty가 주도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시장도 K-Beauty가 주도 :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06 조회수 97
출처 KOTRA
원문링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4915&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

2020-10-05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한국산 2020년 상반기 시장점유율 5위 -

- 러시아 제조사 경쟁력 및 글로벌 기업의 진출 확대로 현지 진출방향 전환 필요 -




□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 시장 개요

 

  ㅇ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HS Code 340130)은 ‘피부를 씻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외용 제품으로서 천연, 고형, 크림, 액체 형태’를 의미함.

    - 스킨케어(피부 관리) 및 보호기능 제품은 대표적으로 샤워 및 목욕제품, 샴푸 등 거품 젤 형태, 로션 형태, 크림 형태, 액체 클린징, 필링 제품, 색채화장 제거 제품, 피부 소독, 스크럽(각질 제거), 세안 제품 등임.

    - 기능면에서는 피부를 보호 및 살균, 보습, 윤기를 내는 제품으로 나눠볼 수 있음.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약 20억 달러임.

    - 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1338억 루블로 환율 변동을 감안하지 않으면 2014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8년부터 환율변동폭이 안정화되면서 달러 기준 감소폭이 크게 감소함.

 

2014~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 시장규모

(단위: 10억 루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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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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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Moscow Office 산출, Euromonitor International 수치 참조

 

  ㅇ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매출규모는 2014년 대비 53.6% 증가

    -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을 액상 세정제, 샤워 및 목욕 젤, 핸드 제품, 여드름 치료제, 세안제, 미용 마스크, 보습제 등으로 분류함.

    - 분류된 제품 중 연간 매출규모가 가장 큰 제품은 보습제로 2019년 기준 873억 루블(약 13억8000만 달러)이며 2014년 대비 60%가 성장

    - 두 번째로 큰 매출 규모의 제품은 샤워 및 목욕 젤로 2019년 기준 148억 루블(약 2억3000만 달러)이고 2014년 대비 32%가 성장함.

    - 세 번째로 큰 규모의 제품은 세안제(클린저) 2019년 기준 102억 루블(1억6000만 달러)이고 2014년 대비 54.5% 성장

 

2014-2019년 스킨케어 및 보호용 코스메틱 매출규모

(단위: 백만 루블)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총액

87,109.7 

106,643.7

119,007.3

125,977

130,335.7

133,818.4

증감률(%)

-

22.4

11.6

5.9

3.5

2.7

액상비누

2,433.8

2,661.2

2,866.3

2,941.9

3,026.7

3,069.0

바디 워시/샤워 젤

11,251.9

12,802.3

14,008.3

14,551.3

14,664.8

14,796.8

핸드케어

5,903.9

6,786.2

7,434.0

7,805.7

7,457.3

7,117.1

여드름 치료제

4,274.1

5,198.1

5,855.7

6,171.1

6,310.8

6,422.1

세안 클렌저

6,656.4

8,059.7

8,850.0

9,322.1

9,751.6

10,220.8

페이스 마스크

2,172.4

2,814.0

3,169.0

3,593.8

4,141.6

4,891.3

보습제 및 트리트먼트

54,417.2

68,322.2

76,824.0

81,591.1

84,982.9

87,301.3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중 보습제가 전체의 65.2%를 차지

    - 샤워 및 목욕 젤 제품이 다음으로 비중이 높으며 전체의 11%를 차지하고 있고, 세안제가 7.6%, 핸드 제품이 5.35%, 여드름 치료제가 4.8%, 페이스 마스크가 3.7%, 액체 비누가 2.3%를 차지하고 있음.

    - 2019년 기준 전년대비 제품별 성장세로는 페이스 마스크가 18.1%로 가장 크며, 세안제가 4.8%, 보습제 2.7%, 여드름 치료제 1.8%, 액상 비누 1.4%, 샤워 및 목욕 젤이 0.9% 성장했음.

    - 핸드 제품은 2014~2017년 크게 성장하다가 2018년부터 하락했고, 2019년 기준 전년대비 -4.6%를 기록


□ 제품 트렌드

 

  ㅇ Euromonitor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시장의 특징으로 보습제 사용보다는 미용 마스크 및 세럼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미용 마스크와 패치는 일회용 사용으로 간편하기 때문에 러시아 도시 여성들의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 추세임.

    - 크림 타입의 보습제는 경제적인 면에서 수요를 유지하고 있으며, 바디 및 페이스 크림과 같은 패밀리용 보습제의 인기도 지속되고 있음. 반면, 손 보습제(핸드 크림)와 같이 국소 부위의 미용제품들은 수요가 다소 감소 중임.

    - 2019년 시장 특징으로 오가닉(천연)과 세럼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2019년 스킨케어 시장 특징 중 하나로, 액체 세정제가 일반 고형비누보다 소비량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점임.

    - 액체 손 세정제는 고형 비누보다 사용이 편리하고 더욱 위생적이기 때문에 대중시설에서 사용이 급격히 증가 중임.

    - 액체 세정제는 하계기간 소비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 특징임.


  ㅇ 2019년 기준 샤워 및 목욕 제품 중 750ml 샤워젤 소비가 급격히 증가

    - 750ml 샤워젤은 패밀리 용량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인기 품목으로 부상 중인데, 이는 큰 용량 제품이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온라인 쇼핑으로 배달까지 가능하는 점이 주 인기 요인임.

    - 샤워 및 목욕 제품 소비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2019년 동안 패밀리 용량 제품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소비 감소

    - 샤워 및 목욕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현지산이 수입산보다 수요가 큰 편임.


  ㅇ Euromonitor는 2020년 러시아 스킨케어 시장 성장률이 코로나19 영향으로 5%가량 감소하고 2021년부터 소폭씩 증가 전망

    - 2020년 상반기 생필품을 제외한 소비가 크게 감소하였기 때문에 한해 기준 매출도 전년대비 5%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2014~2019년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추세였다가 2021년부터 소폭씩 회복할 것으로 전망

    - 다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위생 관련 제품(액상 비누 등)과 홈 뷰티케어 제품(페이스 마스크 등)의 소비는 2020년에 소폭 증가 전망

 

2020~2024년 스킨케어 및 보호제 매출 전망

(단위: 백만 루블)

지표/

2020

2021

2022

2023

2024

총액

126,383.9

126,581.6

126,274.1

126,675.2

127,673.4

증감률, 전년대비, %

-5.6

0.2

-0.2

0.3

0.8

액상 비누

3,181.9

3,173.0

3,159.1

3,140.5

3,116.6

바디워시/샤워 젤

14,592.0

14,336.3

14,234.7

14,224.2

14,256.6

핸드 케어

6,698.6

6,425.1

6,102.6

5,892.5

5,793.6

여드름 치료제

5,981.2

6,007.1

5,944.7

5,901.8

5,895.0

세안 클렌저

9,629.1

9,708.3

9,621.9

9,593.1

9,627.4

페이스 마스크

4,898.0

5,365.5

5,770.5

6,193.7

6,575.6

보습제 및 트리트먼트

81,403.1

81,566.3

81,440.6

81,729.4

82,408.6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 동향


  ㅇ 러시아의 스킨케어 및 보호제 품목 수입규모는 약 1억 달러이며,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약 5% 감소함.

    - 2019년 기준 러시아의 수입규모는 1억262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1.6% 증가

    - 2019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터키, 폴란드, 독일, 이탈리아, 한국(6위)임.

    - 2020년 상반기 주요 수입국으로 한국이 5위로 상승했으며, 2019년 대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43.8%가 오르고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3.3%가량이 상승  

 

  ㅇ 주요 수입국별 점유율로는 1위 국가인 프랑스가 23%(2020년 상반기)이며, 한국은 약 7%로 2019년보다 상승

    - 2019년 기준 주요 수입국별 점유율은 프랑스가 21%, 터키 14.8%, 폴란드와 독일이 각각 11%, 한국이 5.8%이었음.

    - 2020년 상반기 기준 프랑스 점유율은 23% 증가했고, 터키도 16.8%까지 증가했음.

    - 해당 기간 독일은 2019년도와 동일한 수준인 11%이며, 폴란드는 7.4%까지 감소함.

 

HS 340130 수입현황

순위

수입국

천 달러

점유율 %

증감률 %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9/'18

 

전 세계

102 202.3

112 114.5

125 193.2

100.0

100.0

100.0

11.6

1

프랑스

24 034.7

24 602.3

26 877.1

23.5

21.9

21.4

9.2

2

터키

14 749.5

15 527.9

18 519.8

14.4

13.8

14.7

19.2

3

폴란드

7 420.3

9 499.3

13 897.3

7.2

8.4

11.1

46.3

4

독일

7 230.7

9 061.6

13 872.8

7.0

8.0

11.0

53.0

5

이탈리아

13 460.7

16 293.5

8 443.6

13.1

14.5

6.7

- 48.1

6

대한민국

2 722.2

5 071.7

7 293.7

2.6

4.5

5.8

43.8

7

벨기에

2 889.6

2 539.0

4 810.6

2.8

2.2

3.8

89.4

8

벨라루스

5 379.1

5 953.98

4 768.9

5.2

5.3

3.8

- 19.9

9

중국

3 411.97

2 677.2

3 736.0

3.3

2.3

2.9

39.5

10

미국

3 678.8

3 325.6

3 431.6

3.6

2.9

2.7

3.1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2020년 상반기 기준 HS Code 340130 수입현황

순위

수입국

천 달러

점유율 %

증감률 %

2018 상

2019 상

2020 상

2018 상

2019 상

2020 상


 

전세계

51 875.9

56 910.4

54 069.6

100.0

100.0

100.0

- 4.9

1

프랑스

10 927.98

11 746.9

12 433.9

21.0

20.6

23.0

5.8

2

터키

7 329.3

7 789.4

9 102.0

14.1

13.6

16.8

16.8

3

독일

3 967.6

6 661.3

5 944.6

7.6

11.7

10.9

- 10.7

4

폴란드

3 897.1

7 168.7

4 028.3

7.5

12.6

7.4

- 43.8

5

대한민국

2 119.2

3 691.6

3 813.2

4.0

6.4

7.0

3.2

6

이탈리아

9 507.1

4 365.2

3 331.3

18.3

7.6

6.1

- 23.6

7

벨기에

1 682.8

1 636.7

2 776.7

3.2

2.8

5.1

69.6

8

벨라루스

2 775.4

2 058.9

2 316.6

5.3

3.6

4.2

12.5

9

스페인

1 363.9

1 381.8

1 618.3

2.6

2.4

2.9

17.1

10

이스라엘

893.7

991.3

1 295.8

1.7

1.7

2.4

30.7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ㅇ 2017~2020년 상반기 대한 러시아의 스킨케어 제품 수입은 꾸준히 증가세이면서 단가는 소폭씩 감소세임.

    - 2017년 기준 대 한국 러시아 수입 단가(금액/톤)가 7125달러였으며 2020년 상반기 기준 단가는 6462달러로 낮아짐.

 

러시아의 대한 수입동향(HS Code 340130)

지표

2017

2018

2019

2020 상반기

점유율(%)

증감률(%)

금액기준(천 달러)

2 722.2

5 071.7

7 293.7

3 813.2

7.0

3.2

물량기준(톤)

382

626

990

590

2.8

25.1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 제품 상세 분류에 따라 현지 제조품과 수입품 간의 경쟁력이 차이가 있음.

    - 액상 비누, 샤워 및 목욕 제품 등은 가격면에서 현지 제조품의 경쟁력이 강하고, 크림, 보습기능제품, 페이스 마스크 등은 수입산의 경쟁력이 강함.

    - 한편, L’Oreal 과 Henkel과 같은 다국적 기업들은 러시아 제조업으로 진출해 현지 제조품으로 취급됨.

 

  ㅇ 샤워 및 목욕 제품은 외국 기업의 현지 제조업 진출로 시장 점유가 높은 편임.

    - Avon(8.9% 점유), Colgate-Palmolive(7.1%), Unilever(6%), Beiersdorf(5.1%) 등이 대표적인 사례

    - 러시아 순수 브랜드로는 Faberlic, PCC Vesna, Kalina 등임.

 

  ㅇ 스킨 케어 화장품의 경우도 L’Oreal, Beiersdorf 등의 외국 기업의 현지 제조업 진출로 시장 점유를 높임.

    - L’Oreal(14.1% 점유), Beiersdorf(4.8%), Clarins(4.2%), Yves Rocher(3%), Mary Kay(2.9%) 등임.

    - 러시아 순수 브랜드로는 Kalina(12.7%)가 가장 대표적이고, Faberlic(2.5%), Natura Siberica(1.6%) 등도 현지산으로서 시장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보습제 10대 기업

브랜드명

기업

브랜드명

기업

Garnier Skin Naturals

L'Oréal Russia

Faberlic

Faberlic, OJSC

Chistaya Liniya (Clean Line)

Kalina Concern, OJSC

Vichy

L'Oréal Russia

Yves Rocher

Yves Rocher East, LLC

Shiseido

Shiseido Rus, LLC

La Roche-Posay

L'Oréal Russia

Clinique

Estée Lauder Cos, LLC

Mary Kay

Mary Kay,CJSC

Cherny Zhemchug

Kalina Concern, OJSC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액상비누제품 10대 기업

브랜드명

기업

브랜드명

기업

Palmolive

Colgate-Palmolive Russia, CJSC

Natura Siberica

Natura Siberica, LLC

Avon

Avon Products, CJSC

Office Clean

PChC Alabino, LLC

Oriflame

Oriflame Cosmetics, CJSC

Aura Clean

Renaissance Cosmetics, LLC

Novaya Zarya

(New Dawn)

Novaya Zarya

(New Dawn), CJSC

Grass/Milana

TD Grass, LLC/NITS Grass

Vesna (Spring)

Vesna, OJSC

Grandmother Agafya’s Formula

Pervoe Reshenie (First Solution), LLC

자료: Yandex.Market.ru

 

샴푸 젤/샤워 젤 제품 10대 기업

브랜드명

기업

브랜드명

기업

Schauma

Schwarzkopf & Henkel

Viking

Russian Cosmetics, LLC

Fa

Henkel Rus, LLC 

Timotei

Unilever Rus, LLC

Nivea

Beiersdorf, LLC

Chistaya Liniya (Clean Line)

Kalina Concern, OJSC

La Petit Marseillais

Johnson & Johnson, LLC

Helan

Helan Cosmesi Di Laboratorio S.R.L.

Svoboda

Svoboda, OJSC

Coslys

S.A.S. Alvend, Z A.

자료: Yandex.Market.ru

 

페이스 마스크 10대 기업

브랜드명

기업

브랜드명

기업

Aravia

Aravia, LLC

Natura Siberica

Natura Siberica, LLC

Grandmother Agafya’s Formula

Pervoe Reshenie (First Solution), LLC

Vitex

Belita-Vitex

Beauty Style

Beauty Style, Inc.

Librederm

Zeldis-Pharma, LLC

Vilenta

Vilenta

Kora Phytocosmetics

Phytoprom, LLC

Organic Kitchen

Organic Shop Rus, LLC

L'Oréal Paris

L'Oréal Russia

자료: Yandex.Market.ru

 

  ㅇ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기업(브랜드)은 대부분 중소중견기업들임.

    - 한국 제품은 대부분 수입산이며, 페이스 마스크, 세안제, 샤워 및 목욕 젤 등이 인기가 높음.

    - 최근 모공 관리, 부분 마스크(아이팩, 립 팩, 턱 팩 등), 미용 오일 등으로 제품군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

 

러시아 내 유명 한국 브랜드 제품(선택적 데이터)

브랜드명

벤더/수출기업

제품 설명

Farmstay

KoreaRosTrade Co. Ltd,

Yes Trade Co Ltd

클렌징 폼, 필링 젤, 마스크, 샤워 젤

Skindom

Sacosmetic

마스크(폼 형태), 클렌징 젤, 모공 폼 클렌저

Whamisa

Micro Digital Inc.

포밍 젤, 클렌징 크림, 폼 클렌징 크림, baby&kids 바디 클렌저

Thank You Farmer

Thank You Farmer Co. Ltd

아이슬랜드 클렌징 폼, 포밍 젤 클렌저 등

Pamswell

-

바디 클렌저 샤워 젤

L’Etoile

Adwin Korea Corporation

클렌징 및 마사지 샤워젤(스크럽), 톤업 샤워젤

Ibrea

RS Global Co. Ltd

미셀라 워터

Too Cool for School

-

클렌징 무스 마스크, 폼 클렌저

Erborian

L’Occitane International S.A.

안면 클렌징 용 블랙 오일

Look at Me

Young Won Costech Co. Ltd.

버블 포밍 클렌저

At Fox

AD&T Co. Ltd

안면 클렌징 폼

Atomy

Atomy Co. Ltd

샤워 젤, 손 비누, 바디 젤, 바디로션, 폼클렌저, 바디클렌저, 여행키트

Tony Moly

DS COSMO CO. LTD

여드름용 폼 클렌저, 폼 클렌저, 샤워 젤, 스크럽 클렌저 등

Elizavecca

Elizavecca Co.Ltd, FELB Korea Ltd/ Shipkor Co.Ltd.

마스크, 콜라겐 마스크, 탄산거품 점토 마스크, 워싱폼, 샤워 젤 등

A'Pieu

Goshen Korea Co. Ltd

마스크, 샤워 젤, 워싱 폼, 수분크림, 모공크림 등

Welcos

MK Trading Co Ltd

클렌징 폼, 샤워 젤

Anskin

Liguan Co. Ltd

알긴산염/모델링 마스크

Avajar

-

마스크

Dr.Jart+

-

마스크

Esthetic House

-

마스크

Holika Holika

Dinso Co. Ltd

마스크, 알긴산염 마스크, 버블 클렌징 마스크, 계란 거품 마스크, 샤워 젤, 워싱 폼, 워싱 폼 젤 등

Inoface

-

알긴산염 마스크

Mijin Cosmetics

-

마스크

Shary

-

알긴산염 마스크

Secret Key

-

알긴산염 마스크, 스노우화이트 밀키 마스크 등

Skinlite

-

마스크, 버블 마스크, 알긴산염 마스크 등

자료: Globus Fea database, Yandex.Market.ru, https://apieu.lauty.ru/, https://holyskin.ru/anskin

 

  ㅇ 현지 제조업 진출 기업을 포함한 러시아 주요 수입 제조사는 Avon, Colgate, Beiersdorf 등 유럽계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Alticor와 같이 미국 기업도 러시아의 주요 수입 제조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지 진출보다는 수출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유럽계 기업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20년 1-7월 기준 러시아 주요 수입 제조사(HS Code 3401 30 적용)

제조사

국가

브랜드명

제품 설명

Avon Cosmetics Limited

영국

Avon

액상 비누, 샤워 젤, 샴푸 젤

Alticor(Access Business Group International LLC)

미국

G&H (Amway)

샤워 젤, 워싱 폼

Colgate Palmolive Tem.Urun.San.Ve Tic A.S.

터키

Palmolive

샴푸젤, 샤워 젤

Group Rocher Operations

프랑스

Yves Rocher

액상 비누

Beiersdorf  Customer Supply GmbH

독일

Nivea

액상비누, 샤워젤, 안면 클렌저

LTD Eurochemia SP.ZO.O.

폴란드

Starwax

액상비누, 워싱 크림

Cosmetique Active International

프랑스

Skinceuticals

워싱 젤

La Roche-Posay

안면 및 안구용 미셀라 젤, 안면용 소프트 스크럽

Vichy

클렌징 폼, 워싱 젤

Soproreal SNC

프랑스

Garnier

각질제거 스크럽, 코스메틱 마스크(점토)

L’Oreal Paris

클렌징 젤

Chanel Societe Par Actions Simplifiee

프랑스

CHANEL, N 5, ALLURE,

COCO

샤워 젤

Gebr.Heinemann SE & CO KG

독일

Clinique

필링 로션, 워싱 폼

Byredo

핸드 스크럽

La Roche Posay

포밍 젤 클렌징

Yves Saint Laurent

안면 보습제

Vichy

민감성 피부 및 안구용 다목적 클렌저

Shiseido

클렌징 폼, 안면마스크

Kiehls

민감성 피부용 클렌저

Chanel

샤워 젤

Estee Lauder

발삼 클렌저(Balsam), 워싱 폼

Clarins

바디 각질제거 크림

Mac

메이크업 리무버 로션

Biotherm

샤워 젤

자료: Globus Fea database

 

  ㅇ 현지 제조품과 수입품의 가격 차이는 적게는 2배, 많게는 20배임.

    - 한국산 제품은 페이스 마스크, 일반 스킨 케어(로션, 토닉 등)가 인기가 좋은 반면 가격이 현지산보다 3~5배까지 높은 편임.

    - 액상 비누는 현지산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수입산보다 경쟁력이 높음.

    - 샤워 젤은 태국, 한국 등의 아시아 지역 수입산이 인기가 좋으며, 페이스 마스크는 일본과 한국 산이 고가 고품질로 인기가 좋고 현지산은 가격이 10배~20배 저렴함.

 

러시아 시장에서 인기있는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

제품 브랜드명

설명/성분

사진

가격(루블)

생산기업/국가

페이스 스킨 케어 제품

Sendo

AHA Tonic

성분: 글리콜산, 글리세린, 모든 피부용

용량: 0.29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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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러시아/한국

Natura Siberica

토닉 “Detox Organics Sakhalin” 히알루론 하이드레이팅 부스터 

활성 성분: 히알루론산; 모든 피부용, 스프레이 타입

용량: 0.17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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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Natura Siberica, LLC/러시아

Librederm

Hyaluronic Moisturizing Face Tonic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요소, 모든 피부용

용량: 0.20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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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6

Zeldis-Pharma, LLC/러시아

Kora Phytocosmetics

지성 및 복합성 피부용 토닉

활성성분: 판테놀, 알란토인, 살리실산

용량: 0.1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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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Phytoprom, LLC/러시아

Garnier Skin Naturals

Refreshing Vitamin Tonic

성분: 알로에베라 추출물, 일반 및 복합 피부용

용량: 0.20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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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L'Oréal/러시아

한국 스킨 케어 제품

Esthetic House

Collagen Herb Complex Skin Tonic

활성성분: 콜라겐, 글리세린, 알란토인, 모든 피부용, 펌프형

용량: 1.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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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5

한국

Etude House

Wonder Pore Freshner 10 in 1

활성성분: 글리세린

용량: 0.2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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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한국

3W Clinic

 Collagen White Clear Softener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헤이즐 추출물, 모든 피부용

용량: 0.1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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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

한국

Mizon

Intensive Skin Barrier Toner, Deep Moisture Essential Care

성분: 히알루론산, 장미오일, 올리브 오일, 모든 피부용

용량: 0.1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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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3

한국

액상 비누

Grass/Milana

Milana Econom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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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TD Grass, LLC/러시아/NITS Grass

OfficeClean

Professional,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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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

PChC Alabino, LLC/러시아

Grass/Milana

Milana Original,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비누, 펌핑캡

용량: 0.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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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TD Grass, LLC/러시아/NITS Grass

OfficeClean

Orange,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3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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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PChC Alabino, LLC/러시아

Aura Clean

 Antibacterial liquid soap cream for hands

펌핑캡

용량: 0.24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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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Renaissance Cosmetics, LLC/ 러시아

샤워 젤

Lion

Lion Hadakara

모든 피부용, 펌핑캡

용량: 0.36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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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Lion Corporation Limited/태국

Lion

Pearl Kiss

활성성분: 비타민 E, 펌핑캡

용량: 0.7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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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

Lion Corporation Limited/태국

Welcos

Body Phren Shower Gel

활성성분: 레몬그라스, 민감 피부용

용량: 0.73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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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9

Welcos Co.,Ltd/한국

On: The Body

Nature Garden

모든 피부용; 성분: 캐스터 오일, 아몬드 오일, 펌핑 캡 용량: 0.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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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9

한국

Holica Holica

 Aloe 92% 

모든 피부용; 성분: 알로에 추출물, 오이 추출물

용량: 0.250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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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9

Dinso Co. Ltd/한국

페이스 마스크

Japan Gals

Gold Essence Mask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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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1

일본

Fito Cosmetic

크림 마스크 Beauty Pill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A, B, E, 코엔자임 Q10, 판테놀, 글리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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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러시아

Fito Cosmetic

크림 마스크 Beauty Pill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C, B,P, 글리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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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러시아

Saborino

마스크 시트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콜라겐, 과실산, 비타민 E, 포도씨 오일, 복숭아 오일; 필링, 영양, 클렌징, 보습, 탄력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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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99

일본

Newline

Alginate mask

활성성분: 점토; 영양, 클렌징, 보습, 탄력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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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38

Fitoprom LLC/러시아

Bathing Matters

Paste mask

활성성분: 판테놀, 비타민 E, 코코아오일, 인삼 추출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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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러시아

한국산 페이스 마스크

Anskin

아로마 알긴산 모델링 마스크

(보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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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70.0

Anskin/한국

Dr.Jart+

알긴산염 마스크 Alginate Cocktail, 비타민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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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0.0

Dr.Jart+/한국

Mijin Cosmetics

MJ Care On Aloe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E, 시어버터나무, 호호바 오일, 알로에 베라 추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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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

한국

자료: Yandex.Market.Ru

 

□ 유통구조

 

  ㅇ 유통구조 및 진출방법

    - 중국 기업들은 일반 화장품 유통사를 통해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선호함.

    - 글로벌 중견급 제조사들은 브랜드 전용 유통업체를 지정하여 수출하거나, 현지 제조업과 수출을 병행하고 있음.

    - 일부 다국적 기업들은 현지 제조공장을 인수하거나 제조사를 M&A해서 진출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대부분 전문 화장품 유통업체를 통해 수출하고 있으며, 신중한 시장 분석으로 접근 중

    - 한편, 신규 제품 개발 연구를 러시아 현지 기업과 협업하면서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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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HS Code 3401 30 제품의 러시아 수입관세는 6.5%이며, 부가가치세 20%가 적용되고 소비세는 없음.

    - 일반적으로 EAC(EurAsian Economic Union)에서 승인받은 인증센터를 통해 적합성 신고로 의무인증을 취득

    - 관세동맹 기술규정 TR CU 009/2011(향수 및 코스메틱 제품 안전성에 대하여, 2011 9 23 CU 위원회 결정 #799에 의해 승인되어 2012 7 1일에 시행)이 적용되고 있음.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InterCharm” 향수 및 코스메틱 국제 전시회

아이템

향수/코스메틱(메이크업 코스메틱, 스킨케어제품, 퍼스널케어제품, 아동 및 남성제품), 천연 및 유기농 코스메틱, 헤어드레싱, 네일서비스 등

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Moscow, Russia

주최

Reed Exhibitions

기간

20201028~31

웹사이트

http://www.intercharm.ru/

 

전시회명

InterCharm Professiolal” 향수 및 코스메틱 국제 전시회

아이템

뷰티 산업, 향수 및 코스메틱

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Moscow, Russia

주최

Reed Exhibitions

기간

20214 22~24

웹사이트

http://www.intercharm.ru/

 

□ 시사점

 

  ㅇ Reed Exhibitions Russia(전시회 전문)의 Ann Dychova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의 스킨케어 제품 시장은 코로나19 등 외부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은 시장임.

    - 홈 뷰티케어, 스킨케어 등 미용 제품은 개인 관리뿐만 아니라 심리적 위로 및 레크리에이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팬데믹과 같은 외부 환경 악화에도 수요는 유지될 것이라고 Dychova 대표는 강조하고 있음.

    - 한편, 코로나19의 대표적인 방역 제품인 살균제와 마스크, 보호 장갑 등의 사용으로 피부 트러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보호 및 보습 효과의 스킨케어 제품 수요는 오히려 증가할 것임.

 

  ㅇ Unilever의 Irina Bakhtina 러시아 부 법인장은 코로나19 의무격리가 본격화된 3월부터 페이스 마스크, 마사지 크림, 헤어 제품 등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함.

    - 의무자가격리동안 홈 뷰티 케어 제품의 수요는 자연스럽게 증가했고, 미용실 등의 미용관리 센터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자가 헤어 관리로 관련 제품 온라인 주문이 증가하였음.

    - 한편, 항바이러스 살균 등 위생 관리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면서 세정제, 세안제, 액상 비누 등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ㅇ 현지 제조 경쟁력 강화 및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확대로 진출 방법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 최근 5년 동안 대러시아 한국 수출제품 중 화장품 등 미용 관련 제품은 가장 성공한 사례이나 현지 제조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고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화 진출로 기업 간 경쟁은 심화될 조짐

    -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지 신규제품 공동개발, 천연 제품 개발, 현지 제조업 진출, 위생 및 살균 기능 제품 개발 등으로 러시아 시장 경쟁력 제고 필요

 


자료: 관련 언론보도 및 보고서(https://www.kp.ru/putevoditel/krasota/luchshie-maski-dlya-litsa/, https://yandex.ru/turbo/forbes.ru, https://apieu.lauty.ru/, https://holyskin.ru/anskin, www.globusfea.com, https://www.kommersant.ru/doc, https://moscow.cataloxy.ru/firms/www.optcosmetics.ru.htm, https://koreatrade.ru/article/tendentsii), IFCG Analytics & Legislation(https://www.ifcg.ru/en/), 러시아 관세청 및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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