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진흥원, 국내 최초로 의료기관 대상‘ESG 인지도 및 경영 현황’조사결과 발표

진흥원, 국내 최초로 의료기관 대상‘ESG 인지도 및 경영 현황’조사결과 발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1-16 조회수 2,671
첨부파일

진흥원, 국내 최초로 의료기관 대상‘ESG 인지도 및 경영 현황조사결과 발표

- 응답자 877명 중 85%ESG에 대해 알고 있고, 기관내 ESG 담당자나 조직은 45%,  

해외에서 ESG 관련 요구는 58.3%가 받았다고 응답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김영옥 기획이사, 이하 진흥원) 국제의료전단 국제의료시장분석팀은 국제의료사업을 추진하는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의료기관 ESG 인식도 및 경영현황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 이러한 추세는 의료기관들도 단순한 의료서비스 제공 이외에 부의 지역사회 환원, 친환경 활동, 투명한 의사결정과 명확한 정보공개 등의 활동 강화를 요구하고있다. 또한, 외국인환자 유치 및 해외 진출 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도 의료기관 내 ESG 경영 활동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올해 1020일부터 31일까지 12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의료기관 1,769개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877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 먼저, ESG 개념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85.1%(747)로 의료기관 내에서의 ESG 인식수준은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의료기관의 ESG 경영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중요하다는 인식이 58.6%(514)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보통인 경우는 31.9%(280), 중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9.5%(83) 였다.


 ○ 의료기관의 경영 현황에 관한 조사 결과, ESG 활동을 하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 E(환경)분야 93.9%(832), S(사회) 분야 91.8%(805), G(거버넌스) 분야 80.5%(706)가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 의료기관의 ESG 활동으로는 환경(E): 일회용품 줄이기(개인 컵 사용, 장례식장 일회용품 감축 등)’, ‘사회(S): ‘병원내 안전보건 개선, 의료서비스 안전 및 질 개선’, ‘거버넌스(G): 공정한 인사제도 도입, 임직원 참여 확대 및 투명한 의사결정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의료기관 내 ESG 활동을 위한 담당자 또는 조직(겸업포함)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45%로 절반에 못 미쳤다.


 ○ 의료기관 내 ESG 담당자 혹은 조직(겸업포함)이 있다고 응답한 395명 중, 기관에 ESG 비전 및 전략체계가 수립되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91.6%(362)로 담당자나 조직이 있으면 대부분 비전과 전략도 함께 수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국제의료사업 수행에 있어 해외 국가 또는 글로벌 보험사 등 협력기관의 ESG 관련 요구를 받거나 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경우는 53.8%(472)로 절반 이상이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행신 국제의료전략단장은 금번 조사 결과, 국내 의료기관 종사자들은 ESG 경영 활동을 85.1% 정도가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ESG 활동도 진행하고 있으나, 의료기관에서 ESG 담당자 또는 조직이 있는 경우는 45%에 그치고 있어 의료기관의 ESG 경영을 위한 비전이나 전략 수립 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등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라고 이번 설문 결과를 분석했다.

 

 ○ 또한, “국내 의료기관이 해외로부터 ESG 관련 요구를 받는 것으로 보아 전 세계적으로 의료기관의 ESG 경영 활동이 중요한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진흥원은 의료기관의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의료기관 대상 ESG 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설문조사 결과는 국내 의료기관의 ESG 인식도 및 경영현황브리프 형태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hid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의료시장분석팀 김은결 연구원
(043)713-8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