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디지털 기반 맞춤형 식생활관리서비스 표준가이드」 활용 촉진 간담회 개최

「디지털 기반 맞춤형 식생활관리서비스 표준가이드」 활용 촉진 간담회 개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7 조회수 627
첨부파일

디지털 기반 맞춤형 식생활관리서비스 표준가이드활용 촉진 간담회 개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식약처, 민간과 공공부문에 표준가이드 활용 제안 -

 


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 최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관리를 위해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기반 맞춤형 식생활관리서비스*(이하 식생활관리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표준가이드 개발하고 기업,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624 간담회 개최했습니다.

   

    * 디지털 기반 맞춤형 식생활관리서비스 : 개인정보(신체정보, 섭취음식, 신체활동 등) 입력수집 비만도식생활 적정성 등 평가 맞춤정보영양상담 제공 등 콘텐츠 제공 앱서비스

   

 ㅇ 이번 간담회는 식생활관리서비스 표준가이드 소개하고, 민간과 공공부문에서 표준가이드 적용 촉진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ㅇ 참석대상은 식생활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공공기관 등 12*기관, 진흥원, 식약처,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관계자입니다.

    * (민간) 가지랩, 누비랩, , 더조인, 삼성전자, 이너프유, 헬스맥스, 휴레이(가나다),  (공공) 서울시, 국립농업과학원, 국민건강보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진흥원과 식약처는 식생활관리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요구*따라 민관 기관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우수한 식생활관리서비스를 개발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데 활용하도록 표준가이드를 마련했습니다.

    * 식생활관리앱 사용자 요구도 조사 결과, 사용자의 64%가 제도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응답 (2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ㅇ 이번에 공개하는 표준가이드는 식생활관리서비스 개발(개선) 안전성과 유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식품영양성분데이터베이스 적용 식생활 평가 맞춤 정보 제공 4개 영역에서 서비스 개발자가 준수해야 할 기준을 10 항목으로 제시했습니다.

 

4대영역 10개 항목

영 역

항 목

데이터

수집

식사 기록 기능은 사용자의 입력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공합니다.

식사 기록이 잘 수집되도록 사용자를 독려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적용

DB 구축 시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DB구축 방법을 표시합니다.

DB 구성요소의 명칭 및 단위는 공공DB 표기방식을 참조합니다.

DB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마지막 시점을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생활 평가

식생활 평가를 위한 조사표는 과학적 근거가 확보된 자료를 활용합니다.

식생활 평가를 위한 기준은 공인된 최신자료를 활용합니다.

식생활 평가 결과의 제공은 사용자의 건강한 행동변화를 지원하도록 제공합니다.

맞춤 정보

제공

질병과의 관련성이나 식생활 변경을 권고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전문성이 인정되는 자료를 활용하고 출처와 주의사항을 표시합니다.

식생활 평가와 연동하여 건강보조식품등 식품판매 정보를 제공할 때 전문가 조언과 상담을 통해 섭취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아울러, 진흥원과 식약처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와 협업하여 표준가이드 적용 우수사례 발굴사업을 추진합니다.

 ㅇ 표준가이드를 기반으로 평가 기준을 마련해 항목별 준수 여부 등을 점검평가하고 우수한 식생활관리서비스를 발굴하여,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누리집에서 추천홍보할 예정입니다.

 ㅇ 또한 공공부문의 식생활관리서비스 개선을 위해 전문가 컨설팅 등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진흥원 관계자는 식생활관리서비스 표준가이드가 기업 등에는 일정한 품질 수준을 갖춘 서비스 개발 지침으로, 사용자에게는 안전하고 우수한 서비스의 선택을 돕는 기준으로 활용되어 신뢰도 높은 식생활관리서비스 제공 환경을 조성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