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 발간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 발간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1 조회수 5,929
첨부파일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 발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정책 연구결과 공유 및 논의의 장 마련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 보건산업정책연구센터는 연구결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정책적 논의를 활발히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보건산업정책 전문 간행물인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를 발간한다.

 ○ 보건산업정책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는 보건산업 각 분야의 산업특성을 분석하고 미래 변화를 전망하는 등 보건산업정책의 분석 및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2019년 말에 신설된 조직으로 올해로 운영 2년차를 맞이한다.


□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는 정책적으로 관심이 높은 보건산업 특정 분야를 선정하여 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심도 있게 분석함과 동시에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보건산업을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각 이해관계자로부터 정책적 논의를 이끌어내는 정책채널로써 역할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이번 창간호는 “진단용 의료기기산업의 특성과 정책 전망”을 주제로 발간된다. 코로나19로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었던 체외진단기기 외 영상진단기기, 생체현상계측기기의 국내·외 산업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코로나19 이후의 변화 등을 전망하고 있다.

 ○ 보건산업 현황과 특성을 심층 분석하는 ‘FOCUS’ 란에는 ‘진단용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과 미래 전망’을 통해 진단용 의료기기 산업의 시장 현황, 산업 경쟁력 및 연구개발 투자 분석, 향후 시장 전망을 중심으로 연구센터의 연구 결과를 담았다.

 ○ 이어서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향’에는 진단용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의료기기산업 육성 정책의 성과와 한계점,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실었다.

 ○ 마지막으로 ‘진단용 의료기기산업의 규제 현황 및 개선 방향’에서는 AI, 정밀의료 등의 의료 및 케어 영역, 그리고 체외진단과의 연관성을 고려함에 있어 규제 개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보건산업 미래변화를 전망하는 ‘PROSPECT’ 란에는 영상진단기기, 생체현상계측기기, 체외진단기기 각 세부 분야의 연구개발과 미래 전망을 중심으로 임상 전문가의 의견을 실었다. 체외진단 중 시장 비중이 큰 분자진단은 산업계의 전망을 추가적으로 담았다.


□ 연구센터는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를 통해 유의미한 연구결과들을 보건산업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갈 계획이며, 정부의 정책 입안과 기업의 전략 수립뿐 아니라 보건산업을 통찰하는 채널로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해당 보고서는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향과 정보-보건산업정책연구 게시판)

 ※ 문의 : 진흥원 보건산업정책연구센터 황정민 연구원 ☎ (043)713-8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