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한국의료 위상, 외국인환자 유치로 이어간다

한국의료 위상, 외국인환자 유치로 이어간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08 조회수 529
첨부파일

한국의료 위상, 외국인환자 유치로 이어간다.


보건산업진흥원, 외국인환자 유치업자를 위한 가이드 책자 발간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직무대행 김초일, 이하 진흥원)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외국인환자 유치 비즈니스 가이드’를 발간했다.

□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은 외국인환자들의 한국 방문을 어렵게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신속한 대응조치와 국민들의 자발적인 협조로 모범적인 방역국가로서의 한국의료에 대한 인지도와 위상이 높아져,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면 치료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환자가 증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이에 따라 진흥원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보다 실질적으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Q&A 형식의 유치업자 가이드 책자를 발간하였다.

□ 비즈니스 가이드는 △제1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이해 △제2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시작 △제3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법률 △제4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실무 △제5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주요 고객 △제6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성장 △제7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조언 등 부록을 포함하여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제1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이해’와 제2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시작’에서는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정의와 유치업자 현황, 한국 의료 서비스에 대한 외국인환자의 수요 등 유치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유치업자들이 반드시 숙지해야할 내용들이 담겨있다.

 ○ 제3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법률’에서는 외국인환자 유치업자가 유의해야 할 사례 10가지를 소개하고 있으며, 제6장 ‘외국인환자 유치업의 성장’에서는 유치업자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할 사항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사업 자본금 투자 유치 방법과 정부 지원사업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 진흥원 외국인환자유치단 이행신 단장은 “이번 비즈니스 가이드가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치업자들이 실제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 사항들을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외국인환자 유치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유치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치사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고 덧붙였다.

□ 한편, 진흥원은 ‘메디컬코리아 2021: 제11회 글로벌 헬스케어 & 의료관광 콘퍼런스(3.18(목)~3.24(수))’의 부대행사 중의 하나로 ‘외국인환자 유치 비즈니스 가이드’ 온라인 교육을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 본 비즈니스 가이드는 외국인환자유치정보시스템 (www.medicalkorea.or.kr)을 통해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 문의 : 진흥원 유치기획팀 홍승희 연구원 ☎ (043)-713-8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