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언택트 시대… 제약바이오산업 온라인 자문 큰 폭 증가

언택트 시대… 제약바이오산업 온라인 자문 큰 폭 증가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7-10 조회수 7,792
첨부파일

언택트 시대제약바이오산업 온라인 자문 큰 폭 증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글로벌 제약산업 핵심전문가(GPKOL) 프로그램

기업-컨설턴트 1:1 온라인 자문,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이하 진흥원)은 국내 제약바이오 전문가 자문 프로그램인 'GPKOL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 활용 기업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GPKOL(Global Pharmaceutical Key Opinion Leaders)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는 세계 각지에 거주하는 글로벌 제약 전문가들이 전화,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해외 진출 자문을 제공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2013년부터 꾸준히 운영된 결과 누적된 전문가 수만 30개국 230명이 넘고, 분야도 R&D기획, GMP, 임상, 인허가, 기술마케팅 등으로 다양하다.

 

올해 상반기는 COVID-19 여파로 해외 전시회 참석 및 비즈니스 미팅 기회가 급감하고 기존에 추진되던 해외진출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직접 컨설턴트와 대면하지 않고도 궁금한 점에 대해 원포인트 자문을 구할 수 있는 GPKOL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가 활발하게 운영된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컨설팅 연결 건수는 작년 33건에서 올해 94건으로 약 184% 증가했으며, 컨설팅 신청 분야 및 국가에도 일부 변화가 있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GPKOL_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45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GPKOL_0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6pixel, 세로 483pixel

 

컨설팅 신청 분야는 작년과 올해 모두 인허가에 대한 질문이 50% 이상으로 가장 높았던 것은 동일하나, 기술마케팅 비중이 10%에서 37%로 증가하였다. 해외 파트너사 발굴 및 오픈이노베이션, 시장 진입 전략 등에 대한 기업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컨설팅 국가로는 작년과 올해 모두 미주지역이 가장 높았다. 그 외에도 유럽, 러시아, 중남미 등의 진출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기업이 많았다.

 

진흥원 사업 담당자 김경현 연구원은 국가별·분야별로 활동 중인 컨설턴트 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은 어렵지만, 작년 대비 기술마케팅 및 유럽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8월에 예정된 하반기 GPKOL 모집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충원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진흥원은 GPKOL 자문단의 노하우를 전파하고,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8GPKOL 심포지엄또한 계획 중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오프라인(1014) 및 온라인(Weekly GPKOL, 9~10월 중 매주 1편씩 온라인 송출)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R&D 기획 전략을 주제로 한 GPKOL들의 강연을 준비 중에 있다.

 

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 김용우 단장은 "진출 초기단계의 파트너사 물색부터 이미 수출 중인 제품의 허가변경 관련 문의까지, 기업의 다양한 애로사항이 글로벌 제약전문가의 도움으로 하나씩 풀려가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했다""더 많은 기업이 GPKOL 자문단의 도움을 적극 활용하여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GPKOL 온라인 컨설팅을 원하는 기업은 진흥원 제약산업정보포털 전문가 컨설팅페이지(https://www.khidi.or.kr/epharmakorea/gpkol)에서 컨설턴트별 자문내용 확인 및 무료 신청이 가능하다. 8GPKOL 심포지엄에 대한 정보는 9월초 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문의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글로벌팀 김경현 연구원

(043)713-8621, hyeonis217@khid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