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료시장정보

  • 국가별정보
  • 항목별정보
  • 의료시장동향
  • 해외진출가이드

해외의료시장동향

home 의료시장정보 의료시장동향 의료시장동향 해외의료시장동향

글자크기

인도네시아 바이어로부터 듣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

인도네시아 바이어로부터 듣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허유진
등록일 2019-04-24 조회수 3,531
출처 KOTRA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4495&column=&search=의료&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searchItemName=&searchItemCode=&page=1&row=10

- 2019 4월에 개최된 INDOBEAUTY 박람회, K-Beauty Expo와 동시 개최로 한국 화장품 각광 -

인도네시아 바이어, 한국 화장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나 한국 기업들의 진출전략으로 화장품 관련 인증 획득 및 현지화를 언급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Indobeauty Expo 2019

개최일자

2019년 4월 4(목)~9일(토)

장소

Jakarta International Expo, Hall C1-C2

주최 및 주관

PT. Kristamedia Pratama

전시 분야

화장품, 뷰티 디바이스, 에스테틱, 헤어, 바디, 네일, 미용도구, 원료, 패킹, 의료 서비스 등

참가기업 수

200여 개(한국 뷰티 기업 약 60개사)

참관객 수

 10,000여 명

홈페이지

https://indobeautyexpo.com/

자료: Indobeauty Expo 홈페이지

 

  ㅇ 자카르타 JI Expo 전시장에서 4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인도네시아 최대 B2B 뷰티 전시회인 Indo Beauty Expo2019가 “Healthy is Beautiful”을 테마로 개최됨.

    - Indo Beauty Expo는 올해로 10회차를 맞이하는 인도네시아 최대 국제 뷰티 전시회로 올해는 200개사 이상이 참가했음.

    - 16개국, 10,000여 명 이상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찾았으며, 한국관의 방문객이 가장 성행했음.

 

  ㅇ 이번 2019년 전시회는 KINTEX가 주관하는 K-Beauty Expo와 동시에 개최됐음.


  ㅇ 전시회 품목들은 화장품 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에스테틱, 헤어, 네일 제품, 뷰티 디바이스까지 다양한 품목들이 전시됨.

 

□ 한국관 전시 현황


  ㅇ 한국 기업의 주요 전시제품은 제품은 색조 화장품, 마스크 팩, 미백 제품, 네일 제품, 헤어 마사지 기계, 성형 수술 업체 등이었음.

    - 특히 한국관은 현장 시연 및 샘플 제공으로 참관객의 큰 호응을 받음.


  ㅇ 현장 인터뷰 결과, 한국 기업의 전시회를 참가한 주요 목적은 현지 바이어 발굴,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위한 현지 시장 정보 획득 등임.


  ㅇ 참가 업체 중에는 이미 현지 파트너사와 함께 준비해 BPOM인증을 받았거나 현지 시장에 신속하게 진출하기 위해 할랄인증을 준비 중인 기업이 많았음.

 

INDOBEAUTY 전시회 및 한국관 전경


전시관 입구

전시회 전경



한국관 전경 1

한국관 전경 2



한국관 전경 3

한국관 전경 4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직접 촬영

 

INDOBEAUTY 주요 전시제품 수입 시장동향


  ㅇ 불과 5년 전만 해도 중국 시장에 비해 피부 타입과 문화가 상이해 진출 전망이 불투명하고 까다로운 인증으로 진입이 어려운 시장으로 알려졌던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의 규모는 최근 3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며 특히 2019년에 들어서도 한국산 제품이 약진을 보이고 있음.

 

  ㅇ INDOBEAUTY 현장에 참관객으로 방문한 바이어들에 의하면 이전에는 인도네시아 바이어 및 소비자가 한국산 립스틱, 틴트, 눈화장품 등에 관심을 보였다면 최근 3년 동안 한국산 미백용 제품, 크림 및 마스크팩 등 스킨케어, 비비크림 등을 중심으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언급  

 

  ㅇ 이번 INDOBEAUTY 2019에 전시된 제품들은 주로 화장품으로 취급되는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HS Code 3304)로 인도네시아의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음.

 

  ㅇ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은 지난 5년간(2014~2018) HS CODE 3304를 기준으로 5년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2018년 화장품 수입 규모는 약 3억3825만 달러로 전년대비 49.2% 증가했음.

 

2013~2018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주: HS Code 3304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4.24. 검색)


  ㅇ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로의 화장품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인도네시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 규모는 약 479만 달러로 전년대비 31.05% 증가

    - 2019 년 2월 기준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중국산(20.2%), 프랑스산(12.0%) 미국산(12.0%), 일본산(10.3%)에 이어 8.5%를 차지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통해 한국 브랜드가 다른 국가들의 브랜드와 비교하였을 때 충분히 경쟁력이 있음을 알 수 있음.

 

2013~2018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대한국 수입동향

(단위: 달러)

 주: HS Code 3304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4.23. 검색)


인도네시아 바이어와의 거래를 희망하는 한국 업체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INDOBEAUTY 현장을 방문해 참가 또는 참관한 한국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수출 의향 및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에 대한 반응을 파악해봤음.

 

업체명

인터뷰 내용

A

(기초 스킨케어 제품 판매 업체)

 Q1) 이번 전시회 방문 목적은 무엇입니까?

 A1) 인도네시아의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현지 바이어들의 니즈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많은 바이어들이 방문해 관심을 보였지만 우리 회사의 제품은 고가이기 때문에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바이어들이 많았습니다.

 

 Q2)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2) 여러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 부분도 부담이 됩니다.

B

(헤어 샴푸기기 판매 업체)

 Q1)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1) 싱가포르, 태국과 같은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경험이 있고 인도네시아도 미세먼지가 많아 우리 회사의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는 기기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지에서도 우리 제품과 유사 제품이 시장에 아직 없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시장진출 및 시장 장악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C

(기초 스킨케어 제품

 제조 & 판매 업체)

 Q1)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1) BPOM인증을 받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현지 시장에 정착하기까지 파트너가 많은 도움을 줬는데 인도네시아에서는 파트너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

(기초 스킨케어 및 미백 제품

 제조 & 판매)

 Q1)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1) 인도네시아 시장진출을 위해서 인증 및 허가 문제가 가장 큰 장벽입니다. 바이어들의 반응을 보니 한국과는 많이 다르고 할랄인증 여부가 중요한 사항임이 느껴집니다. 현재 화장품 관련 인증 신청해서 대기 중인데 현지 파트너가 없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파트너의 유무가 많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한국 업체와의 거래를 희망하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와의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무역관은 INDOBEAUTY 현장을 방문해 한국 기업 뿐만 아니라 잠재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국 제품 관심 및 구매의향, 한국 업체들이 유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인터뷰를 진행했음.

 

인터뷰 대상자

인터뷰 내용

E

(개인 방문자)

 Q1)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은가요?

 A1) 한국의 제품은 품질도 좋은데 가격도 유럽 제품보다는 싼 편이어서 좋아합니다.

 

 Q2) 한국관 방문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평소 한국의 제품을 즐겨 사용하는 편이어서 이번에도 한국 제품을 구경하러 왔습니다. 한국 기업의 경우에는 다른 나라 기업들과 다르게 많은 샘플을 주면서 직접 비교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이 장점입니다.

 

 Q3) 인도네시아 수출 희망 한국 기업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3) 한국인들의 피부색과 인도네시아인의 피부색은 다른데 이 점을 고려해서 인도네시아인의 피부와 어울리는 조금 높은 호수의 제품도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할랄 및 BPOM인증도 당연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F

(투자회사)

 Q1) 이번 전시회 방문 목적은 무엇입니까?

 A1)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전에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은 없지만 이번 방문을 통해서 우리 회사와 지속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Q2)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A2) 한국 제품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연출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피부에 따라 선택의 폭도 다양하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많이 찾게 됩니다.

 

 Q3) 인도네시아 수출 희망 한국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A3) 사전에 할랄 및 BPOM인증을 받을 수 있는 서류들을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G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Q1)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한국의 스킨제품은 인도네시아인들 사이에서도 좋기로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innisfree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피부가 예민한 본인에게도 잘 맞아서 좋습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없지만 우리 회사에 맞는 한국 판매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Q2) 중국 제품과 비교 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어떤가요?

 A2) 한국 제품이 중국 제품보다는 비싸지만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이라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인도네시아 수출 희망 한국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A3) 한국의 업체들이 미리 식약청 인증인 BPOM인증이나 할랄인증을 준비한다면 제품을 수입하기 훨씬 더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

(소비재 판매업체)

 Q1) 중국 제품과 비교 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어떻다고 보십니까?

 A1) 한국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화장품에 있어서 한국에 대한 신뢰는 높은 편입니다.

 

 Q2) 인도네시아에서 선호하는 한국 제품은?

 A2) 한국 기초 스킨케어 제품 및 비비크림을 선호합니다.

 

 Q3)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3) 덥고 습한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에서보다 비교적 두껍게 화장을 하는데 한국의 제품들로 여러 번 덧칠해도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연출이 가능해서 선호합니다.

 

 Q4) 인도네시아 수출 희망 한국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4) 여러 인증 특히 할랄 및 BPOM인증을 받기 위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I

(OEM 및 수입업체)

 Q1)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있습니까?

 A1) 아직 수입 경험은 없지만 수입 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중입니다.

 

 Q2) 한국 제품을 수입하려 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A2)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다른 나라 제품과의 경쟁에서는 승리했지만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현지 제품과의 경쟁에서는 조금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한국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고 수입 시장에서 한국의 시장 장악력이 높기 때문에 수입하려 합니다.

J

(수입업체)

 Q1) 이번 전시회 방문 목적은 무엇입니까?

 A1)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화장품은 품질이 좋기로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 중입니다. 립스틱 제품을 제외하고 수입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Q2)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수입한 적이 있나요?

 A2) 한국 업체와 2년 전부터 수입 준비를 했고 올해 BPOM을 받아 립스틱을 수입하려 했습니다.

K

(화장품 수입 및

판매업체)

 Q1) 이번 전시회 방문 목적은 무엇인가요?

 A1) 우리 회사의 특징과 잘 맞는 한국 제품을 찾으러 왔습니다. 우리 회사 제품들은 고가이기 때문에 한국 회사 제품 중에 고가 제품을 찾고 있으며 품질 역시 좋아야 한다. 포장 또한 고급스러워야 합니다.

 

 Q2)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있습니까?

 A2)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브랜드 제품을 수입해 런칭해 본 적이 있습니다.

 

 Q3) 다른 나라의 제품과 비교 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어떤가요?

 A3)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분야에서 한국 화장품은 이미 유명합니다. 한국 화장품은 유럽과 미국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은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4) 인도네시아 수출 희망 한국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A4) BPOM인증을 위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이미 호주, 미국, 이탈리아, 일본 등 많은 나라의 회사들 제품을 수입해 BPOM인증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빨리 진행할 수 있습니다. BPOM인증이 할랄인증보다 더 우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회사 제품의 고객들은 무슬림이 아닌 고객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L

(의약품 및 화장품 수입업체)

 Q1) 한국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수입한 적이 있습니까?

 A1) 한국 스킨케어 제품을 수입해 본 적이 있습니다.


 Q2) 한국 제품을 수입하려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A2) 한국 제품은 품질이 좋고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많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 및 미백 크림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지난 한국 업체 제품 판매 시 반응이 좋아서 이번에는 다른 제품을 수입하려 합니다.

 

□ 시사점


  ㅇ 한국 참가 업체 대부분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대한 기대가 높은 편이며, 신속한 진출을 위해 사전에 할랄이나 식약청(BPOM)인증을 받은 업체들이 많았음.

    - 한국관을 방문한 대다수의 바이어들도 할랄인증을 요구함.

    - 인도네시아는 올해 10월부터 정부가 직접 제품의 할랄 여부를 관리할 것이며 할랄인 제품에 대해서는 할랄인증이 의무화 될 것이나 최종 확정 내용은 시행령 발표 후 확정될 예정

    - 화장품 수출을 위한 식약청 인증을 받기 위해서 인도네시아 현지 파트너사의 도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업체들이 있었음.


  ㅇ 한국관을 방문했던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이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우수하다고 생각하며 특히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ㅇ 바이어 중에는 인도네시아 인의 피부 톤에 맞는 제품을 찾는 업체들도 존재


  ㅇ 바이어뿐만 아니라 다수의 개인 소비자들도 방문했으며 한국관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요구하는 인증을 제대로 받은 제품을 소비자 입장에서도 신뢰하게 된다고 언급했음.


  ㅇ 인도네시아 현지 제품이 성장하고 있지만 , 한국 제품의 인도네시아 수입 시장 점유율은 8%대로 높은 편임.

    - 지난 5년간 인도네시아의 한국 화장품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붐비는 한국관의 전경은 인도네시아 통계청 및 Global Trade Atlas의 수입 통계에서 시사하는 바를 반영했음.   



바이어 인터뷰 및 자료 작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김여경

총괄 감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허유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현장 방문 기반 인터뷰 내용, Indobeauty 홈페이지 등

공공누리 1유형

해외시장뉴스 기사는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나 표 자료 등 공사가 직접 작성하지 않고 별도 출처가 명기된 외부 자료의 사용에 대해서는 해당 출처의 담당자와 별도 협의한 이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