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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L, 인도 첸나이 의료기기 전시회 참관기

MEDICALL, 인도 첸나이 의료기기 전시회 참관기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8-08-07 조회수 4,519
출처 KOTRA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68749

※원문 확인 및 문의를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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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L, 인도 첸나이 의료기기 전시회 참관기]




□ 전시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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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DICALL 전시장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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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특징

 

  MEDICALL(첸나이 의료기기 전시회)은 남인도 최대 B2B 의료기기 전시회로 Medexpert Business Consultant가 주최했음. 전시는 매년 열리며 올해는 7 27~293일간 진행됨. 첸나이뿐만 아니라 뭄바이 델리, 콜카타, 아흐메다바드, 콜롬보를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으며 21번째 전시회는 뉴델리에서 개최될 예정임.


  ㅇ 첸나이는 서남아 지역에서 대표적인 의료관광도시로 선진국과 같은 수준의 고급 의료서비스는 아니지만 암치료, 장기이식 등 다양한 의료시술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받을 수 있어 중동 및 타 서남아 지역의 환자들이 방문함. 201530억 달러였던 관련 시장규모는 202090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MEDICALL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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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MEDICALL  FLOOR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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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구성

  MEDICALL 전시장은 첸나이 유일의 상업박람회 전시장인 첸나이 트레이드 센터(Chennai Trade Center)1만560s/m 1~5홀에서 진행

  ㅇ 산업적 측면에서는 의료 자동화 관련 산업 부문이 별도 운영. 헬스케어 로봇, 로봇수술 등 첨단 의료 설비가 전시돼 인도 의료산업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줌.


 MEDICALL 전시장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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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참가업체 및 바이어 현황  

  ㅇ 해외기업 참가동향

    - 국제관은 대만관과 중국관이 운영됐으며 한국, 독일, 미국, 영국 등의 다른 나라 기업들이 전시장 곳곳에 부스를 운영했음.

    - 대부분 인도 현지 업체와 해외 기업의 현지 유통상 부스가 주를 이루어 국제전시회 수준에는 조금 미치지 못함.

    - 현지에서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 대만 제품이 시장의 많은 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나 품질에 대한 중요성으로 독일,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 제품의 수요도 꾸준히 존재

 

  ㅇ 한국기업 참가동향

    - 한국에서는 현지 인도 유통상 및 파트너와 협업을 하고 있는 2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중국 제품보다 나은 품질에 유럽, 일본보다는 낮은 가격으로 제시해 현지 바이어의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냄.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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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MEDICALL에 참가한 인도 바이어에 따르면 현지에서는 저렴한 가격을 갖춘 중국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음. 과거에는 중국 제품이 가격 측면에서 메리트를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품질 역시 점차 향상돼 대만, 한국 제품의 경쟁력이 조금씩 약해지고 있다고 전함. 하지만 현지 인도 파트너사와 3년째 참가한 한국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 시중 제품과는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경우 여전히 인도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밝힘.

 

 시사점 


  ㅇ 급성장 중인 인도 의료기기시장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인도의 의료기기 및 수술장비시장은 인도 GDP성장에 맞추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21년까지 연평균 4.9% 성장을 기록해 85억 달러 규모의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함.

인도 명목 GDP와 의료기기 생산액

(단위 : INR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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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공중보건에 대한 정부의 투자 확대

    - 인도에서 전문적인 의료혜택을 받는 계층은 한정돼 빈민층 및 교외지역 거주자에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함. 이에 인도 정부는 다양한 보조금 제도, 원격 진료 등을 비롯한 보건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의료기기 관련 기업에 있어서 새로운 기회가 될 전망임.

 

 향후 전시회 참가를 위한 조언 및 참고사항

  ㅇ MEDICALL 전시회의 경우 주사 바늘과 같은 의료소모품에서부터 로봇수술기기와 같은 최첨단 의료장비에 이르기까지 인도 의료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살필 수 있는 기회의 장임. 본격적인 진출에 앞서 현지 시장조사 차원에서 참여를 고려할 만함,

 

  ㅇ 전시회 참가에 앞서 KOTRA 해외시장조사서비스(바이어발굴)를 이용, 현지 바이어를 사전 발굴하고 현장에서 미팅을 진행하면 단순 전시참가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함.

    - 그 밖에도 무역 사절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현지 시장을 사전답사하는 것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임.

 

 

자료원: MEDICALL 홈페이지 및 전시회 디렉토리, Euromonitor, 참가 바이어/기업 현장 인터뷰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