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국가치매연구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국민 의견을 듣습니다!

「국가치매연구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국민 의견을 듣습니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07 조회수 7,954
첨부파일

국가치매연구개발 지원사업에 대한
국민 의견을 듣습니다!

(null)

 

- 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으로 부처 간 칸막이 없는 지원 -

- 치매 전주기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국민 체감 성과 창출 추진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공동으로 25()~6() 이틀간 치매연구개발사업 기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25() 오후 2, 대전 컨벤션 센터 중회의장(대전)

* 26() 오후 2, 양재동 엘타워 메리골드홀(서울)

 

이번 공청회는 10년간(2020~2029)의 치매극복을 위한 연구개발(R&D) 추진전략과 세부과제()에 대하여 관련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사업 기획안에 반영하고자 마련되었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치매연구개발의 체계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하여 20179월부터 기획자문위원회인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을 구성운영하고, 그동안 20여 차례에 걸쳐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 국가치매연구개발위원회는 민관 합동 15명으로 구성하였으며, 4개 분과위원회를 약 4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 운영

 

또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의과 뿐 아니라 의과, 한의약, 간호, 임상심리 등 학회협회 관계자, 치매치료제를 개발하는 제약사 그리고 치매환자를 둔 가족들과 요양보호사 등의 의견도 청취하였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 의과대학 김기웅 교수가 사업기획안을 발표한다.

 

기획안 발표 후, 25일에는 가천대 뇌과학연구원장인 서유헌 교수, 26일에는 이명철 과학기술한림원장좌장 맡아 전문가들의 패널 토의와 현장 참석자와 질의응답이 진행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축사를 통해 “2015기준으로 치매관리비용은 132000억 원으로 국내총생산(GDP) 1%이르고 있고 20176월 조사에 따르면 국민이 우선적으로 극복해야 할 질환으로 치매를 꼽았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치매 극복을 위해 R&D체계적으로 재정비하고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연구 친화적인 기반 구축 등도 약속하였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기획안을 보완하여 ‘184월 경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붙임: 국가치매연구개발사업 공청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