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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백신시장 분석과 비급여 백신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기회

중국 백신시장 분석과 비급여 백신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기회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전문가 인사이트
작성일 2019-02-18 조회수 5,235
원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출처


펑타오(Feng Tao)
KHIDI 해외제약전문가 상임컨설턴트




경력사항
  • 2012.11∼2015.11 Novartis Pharmaceutical (China) Oncology, Associate Director
  • 2010.11∼2012.11 Xian-Janssen Pharmaceutical Ltd, Senior Manager
  • 2009.5∼2010.11 Allergan information Consulting(Shanghai)Co.,Ltd, National sales manager
  • 2007.12∼2009.5 Xian-Janssen Pharmaceutical Ltd, Sales Region manager
  • 2000.9∼2007.12 Bristol-Myers Squibb Company, Sales North Region manager
컨설팅 분야

  • 분야별 중국 시장 분석
  • 중국 진출 전략 수립
  • 최신 중국시장 흐름 및 정책 정보 제공
  • 제품 선택


중국 백신시장 분석과 비급여 백신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기회

 

오늘날 중국의 1류백신(국가 무료 예방 접종)은 중국의 기업 6곳이 생산 및 공급하고 국유기업이 전체 1류백신 시장을 주도한다. National Institute for food and Drug Control(이하 NIFDC, 中食品究院)의 국가출하승인 자료에 따르면, 소수의 민영기업 이 B형간염 백신과 A형간염 백신과 약독화 A형 간염 백신 등에 참여할 뿐이다. 하지만 ‘국가면역규획(家免疫规划, 백신을 통한 질병의 감염 유행 예방 계획)’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더 많은 2류백신(비급여 백신)이 1류백신에 진입하고 더 많은 민영기업이 1류백신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밖에 향후 외자기업도 중국 1류백신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보이는데, 2007년 12월 1일부터 실시되는 《외상투자산업에 대한 가이드목록(2007 수정)(外商投资产业2007 年修) 따라 이미 BCG 백신과 소아마비 백신이 외상투자산업 독려 목록에 등재되었다. 다시 말해 앞으로 중국의 1류백신 시장은 국유기업에 의한 독점 구도가 깨질 것이다.   

백신 유통과 예방접종 관리 조례(疫苗流通和防接管理)》으 실시로 2류백신을 취급할 수 있는 자격이 확대되었다. 백신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주체가 다원화되면서 백신 시장이 공개적이고 공정한 경쟁 시장으로 변모하는 것이다. 한편, 2류백신 시장은 국유기업, 외자기업, 민영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3자 구도가 형성되었다. 각 주체 별로, 외자기업은 자본, 연구개발, 관리 등의 능력이 탁월하고 중국내 자사의 대행업체 설립을 통해 중국 백신 시장에 진출했다. 중국의 현지 백신 기업도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 신약 연구개발, 자본, 마케팅 등 장점을 무기로 중국 백신의 시장 경쟁력을 키웠다. 향후 중국 현지 기업은 제품력을 확보하면서 현지에서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갖게 되겠지만 일부 에이즈, 뎅기열 바이러스, 유두종 바이러스 등과 같은 제품군에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

 

소결: 1류백신 시장은 기업 6곳이 독점하는 상황이 만연하고, 90년대 후반에 2류백신 시장을 개방했지만, 여전히 경쟁자가 많지 않다.

 

시장점유율

위의 그림에서 2가지를 있다.

 

1. 1류백신 시장에서 국유기업 6곳이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지만, 일부 시장은 서서히 잠식되고 있다.

2. 2류백신 시장을 국영기업이 선점했지만, 경쟁이 시작된 민영기업이 시장 내 우위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위의 내용에서 국가출하승인 백신에서 1류백신이 80% 차지하지만 가격을 높이기에 한계가 있어 이윤이 비교적 낮다. 따라서 2류백신 신약이 모든 백신 개발 회사의 도전이자 기회가 것이다. 한국의 백신기업에도 역시 기회이며, 다음에서 오늘날 2류백신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류백신(二疫苗)

2류백신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TOP5제품이 전체의 90% 차지한다. 최근 중국 정부의 항생제 사용 제한 정책에 따라 면역력 관리가 필수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관리 당국은 백신에 대한 관리감독과 백신에 대한 인식 제고 나서, 백신의 역할, 백신의 효용성, 접종 장점, 부작용 등 상식까지 대중이 정확히 인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빠르게 커지는 공립병원의 2류백신 시장

글로벌 백신 시장이 커지면서 중국에 新 백신이 속속 입성하고 있. 지난 2년간 CFDA 화이자의 13 폐렴구균다당혼합백신을 승인했고, MSD 4 인두유종바이러스 백신인 가다실과 GSK 2 백신 서바릭스를 바탕으로2018 4 28일에 MSD 인두유종바이러스 가다실 9가를 승인을 받았다.

중국산 백신도 성장세를 높이고 있다. 지난 2018 8 12 CFDA Minhai Biotechnology(北京民海生物科技)의 23가 폐렴구균다당백신을 승인했는데 이는 2017년 허가받은 (康希生物)의 재조합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백신과 Walvax(玉溪沃森生物技)의 23가 폐렴구균다당백신, The Chinese academy of medical sciences institute of medical biology(中国医学医学生物学研究所)SINOVAC BIOTECH CO.,LTD. (北京科生物)의 콕삭키 바이러스(Coxsackie virus) 71형 사백신을 잇는 성과이다.

의약품 전문 데이터 업체인 Menet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중점도시의 공립병원 백신 비용이 약 1억 63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8.20% 늘었다. 그중 TOP5 품목이 인간용 광견병백신, 수두백신, 녹농균, BCG, 재조합 B형간염백신이었는데 전체의 90%를 차지했다.

베이징에서 MSD의 9가 가다실을 모두 맞으려면 3,898위안을 지불해야 한다. 모두 비급여이지만 여전히 접종을 위해 대기하는 사람이 많다. 인두유종 바이러스백신인 가다실과 화이자의 폐렴구균다당혼합백신 프리베나(Prevenar) 13가 가 아직 도시 공립병원의 백신 자료에 포함되어있지 않아 이 수치를 고려하여 백신 시장을 살펴야 할 것이다.

 

2017 독감백신 경쟁 치열, 2018년에도……

과거부터 독감 바이러스는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자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주범이었다. Menet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 중점도시의 공립병원에서 유행병 분할백신 비용이 전년 대비 30.68% 성장하여 시장을 놀라게 했다. 시장점유율은 사노피 97.59%, Sanovac(北京科生物) 0.88%, GSK 0.68%, Tianyuan Pharm (浙江天元生物药业) 0.55% 순이었다.

바이러스의 유행이 호흡기에 직접 영향을 미치면서 속발성폐렴구균은 뇌막염, 균혈증, 폐렴 등을 유발하고 비염, 중이염 등과 같은 흔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오늘날 중국의 여러 도시에서 노인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데 2018년에도 관련 금액이 줄지 않고 오히려 비급여 예방접종까지 하는 노인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4 백신이 출시되면 백신 소비를 더욱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폐렴구균다당혼합백신의 꾸준한 성장

한 다국적기업이 2017 3 폐렴구균다당백신의 매출이 75 5,1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53%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2008년의 31 2,600만 위안과 비교하여 10년간 2배가 늘어난 셈이다.  

Menet도 2017년 중점도시 공립병원의 23가 폐렴구균다당백신 매출이 72만 위안으로 전년보다 178.02%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그중 MDS의 뉴모백스(Pneumovax)가 53.01%, Chengdu Institute of Biology(成都生物所)의 23가폐렴구균다당백신 42.8%, 사노피 파스퇴르(sanofi Pasteur) 뉴모(Pneumo) 23 2.95%, walvax(玉溪沃森生物) 1.17% 차지했다.

세계적으로 매년 160만 명이 폐렴구균으로 사망한다. 대부분이 유아와 노인인데 高위험군이 독감과 폐렴구균백신을 맞을 경우위험성을 효과적으로 낮출 있다. 오늘날 미국CDC는 65세 이상 노인과 2~64세 사이 면역력이 낮은 사람에게 23가폐렴구균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세계적으로 화이자의 프리베나13, MSD 23 뉴모백스, GSK 소아전용 10 신플로릭스(Synflorix) 등의 폐렴구균다당백신이 널리 쓰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MSD 23 뉴모백스, 사노피의 뉴모 23, 화이자의 프리베나 13 품목허가를 받았다.   

2018 8 12 국가약검국(이하 CFDA) Biomimhai(北京民海生物科技)의 폐렴구균다당백신을 승인하여 Chengdu Institute of Biology, Walvax의 23가폐렴구균다당백신과 함께 중국 제품의 3자 경쟁 구도가 형성되었다.   

 

역동적인 B형간염 백신 시장

Chinese Medical Association(华医学会) 발표한 2015만성B형간염방지지침

(慢性乙型肝炎防治指南)》 따르면 세계인의 1/3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고 그중 2 4000만 명이 HBV감염자이며, 매년 65만 명이 HBV 감염에 따른 질환으로 사망한다.

중국은 9,300만 명이 달하는 만성B형간염 감염자가 있고 그중 2,000만 명이 만성B형간염환자(CHB)이며 연간 최대 300~500 위안을 치료비용으로 지출한다. 세계적으로 B형간염 백신 접종을 권장한 후 신생아의 접종 효과가 가장 높고 수년 후에는 HBV 보균자와 현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WHO가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자는 규정에 따라 B형간염백신을 접종하면 95% 이상 HBV 면역을 평생 보유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론적으로 B형간염백신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품목이다. 특히, B형간염백신이 정부의 계획 백신에 포함된 이후 중국 B형백신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Menet은 2017년 중국 중점도시의 공립병원 B형간염 백신의 연간 매출액이 742만 위안이고, 매출 순으로 2류백신 시장 5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성장하는 흐름을 보인다고 밝혔다.

시장 점유율로 봤을 , hissen(连汉)이 34.48%, GSK 32.58%, BioTaiKang(康泰)이 16.76%, NCPC Genetech(北金坦) 13.94%, Beijing Bio-Institute Biological Product(北京北生生)가 2.13%, Hualan Bio(华兰生物) 가 0.11%이다. A형과 B형 혼합간염백신, 재조합 E형간염백신은 모두 2류백신에서도 중요한 품목이다. 중국의 베이비붐시대가 도래하면서 신생아와 접종률 모두 상승하여 비급여 B형간염백신 시장도 과소평가 없게 되었다. 따라서 B형간염백신의 시장 성장을 촉진하게 것이다.  

 

광견병 백신의 고공 행진

지난 10년간 주요 도시의 공립병원에서 인간 광견병 백신이 1위였다. 중국의 의약품 전문 경제 정보사이트 Menet에 따르면 2017년 중점도시의 공립병원 인간 광견병 백신 가격이 7,072만 위안으로 전년보다 43.04% 늘었다.

Chengda Biotechnology(宁成大生物) 65.20%, KangH(成都康) 18.27%, Promise Biotechnology(广州诺诚生物) 11.63% 순으로 상위 3 제약사가 전체의 95% 시장을 점유하고 나머지 제약사가 4.9% 담당한다. 2009 광견병백신이 2010 버전 중국 약전의 기준과 맞지않아 시장에서 퇴출되었고, 인도의Chiron Behring-Vaccines Private Ltd Rabipur 일부 시장을 차지 한다.

광견병백신의 접종 대상이 다른 백신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그중 핵심이긴급 예방용이다. 중국 국립병원의 광견병 백신 시장의 데이터는 사실 전체 시장에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사실 중국 시장은 백억 위안 규모인데 특히 도시의 중형병원의 보건과, 위생방역과, () 병원, 농촌의 위생원(生院)이 전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오늘날 중국 사회의 발전과 백신 접종의 적확성보다 백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2류백신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다. 시장의 성장성, 수익성을 포함해 시장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중국 백신 기업이 30 곳에 불과해 다른 의약품과 비교하여 치열하지 않다.

위의 상위 5 백신제품에서 우리는 중국의 상위 5 백신과 글로벌 상위 백신이 다르다는 것을 있다.  바로 이 점에서 중국의 다음 단계 백신 시장의 방향성을 찾을 있다. 13 폐렴구규다당혼합백신, 대상포진 백신, 5 재조합로타 바이러스약독화백신(Vero cell), HPV 9백신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백신이 앞으로 년간 중국에서도 크게 성장할 것이다. 위생 관념이 철저한 중국인은 이미 같은 품목의 중국 출시를 기다리지 않고 홍콩, 한국 등에서 백신을 접종하기도 한다.

중국의 의약품 법규 개혁이 화이자의 13 폐렴백신, MSD HPV 9백신 등 새로운 다가혼합백신 효과가 좋은 백신의 중국 출시를 앞당기고 있다. 위생 관념이 뛰어난 중국인이 늘어나면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비급여인 백신 시장의 규모도 함께 커가고 있다.

이상의 내용이 한국의 백신기업에 기회가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시장이 크기 때문에 동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3~5곳이 되더라도 여전히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할 있다.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많은 기업이 중국 백신 시장에 진출하여 황금을 있길 진심으로 기대한다.



              中国疫苗市场简析及二类疫苗市场迅速增长带来的机会



    目前,中国一类疫苗主要由国内六大生物制品研究所生产供应,国有企业占据 一类疫苗市场的主导地位。从中检所批签发情况来看,有少数民营企业进入乙肝疫苗和甲肝减毒活疫苗等的供应市场,但随着国家免疫规划的进一步扩大,越来越多的二类疫苗将被纳入一类疫苗范围,预计民营企业将会更多的进入一类疫苗市场。 此外,外资企业也可能进入中国一类疫苗市场,根据 2007 12 1 日起实施的《外商投资产业指导目录(2007 年修订)》,卡介苗和脊髓灰质炎疫苗已经出现在鼓励外商投资产业的目录内。总体来看,今后中国一类疫苗市场由国有疫苗企业垄断的局面可能被打破。

 

    随着《疫苗流通和预防接种管理条例》的实施,经营二类疫苗的资格范围得到 扩大,疫苗经营主体的多元化将使疫苗市场竞争趋于公开、公平。与此同时,二类 疫苗市场的竞争也在加剧,逐渐呈现为国企、外资和民营三足鼎立的市场格局。外资企业依靠资本、研发、管理等方面的优势,在中国建立自己的代理机构,从而进 军中国疫苗市场,与此同时,中国疫苗企业力量也在不断增强,通过自主创新,研发新药,结合成本和市场方面的优势,国产疫苗的市场竞争力也在不断提升。预计未来中国企业在成熟的疫苗产品竞争方面将占有一定优势,但是在一些重大突破性疫苗,如艾滋病、登革热病毒、乳头瘤病毒方面市场竞争力较弱。”

 

小结:也就是原来6大所占据一类苗的主战场,行政垄断,到了90年后期才放开二类苗市场,现在市场的竞争者也不是很多。

 

市场占有率情况如下图



从上面这两张表可以看出2点:

 

1.一类苗国有六大所占主导地位,但是仍然有少部分市场慢慢被蚕食

2.二类苗国有企业有先发优势,但是充分竞争后,民营企业开始占据上风。

 

从以上论述可以看到,一类疫苗占疫苗批签发的80%,但是价格受限,利润率偏低。二类疫苗发展趋势是多价多联,并应用更多先进技术,利润率更高,二类新型疫苗将是所有疫苗公司的机会,对韩国疫苗公司也将是机会,下面可以看到目前重要的二类疫苗的情况。

 

   二类疫苗市场增长迅速TOP5产品占疫苗市场90%,随着限抗的推进,提高人类免疫力势在必行,主管部门对疫苗监管和提高公众对疫苗知识的普及已提到议事日程。正确了解疫苗的作用、疫苗的效价、接种的益处、甚至是不良反应渐渐的成为保健常识。

 

公立医院二类疫苗市场增长迅速

 

随着全球疫苗市场的快速发展,中国的疫苗新品也陆续上市。近两年,国家药监局批准了辉瑞的13价肺炎球菌多糖结合疫苗沛儿,2018428日,在默沙东的四价人乳头瘤病毒疫苗佳达修、葛兰素史克的双价人乳头瘤病毒吸附疫苗希瑞适的基础上,批准了默沙东的九价人乳头瘤病毒疫苗佳达修9

 

国产新疫苗也有了快速的发展,2018812日国家药监局批准了北京民海生物科技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这是继2017年注册康希诺生物开发的重组埃博拉病毒病疫苗、玉溪沃森生物技术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中国医学科学院医学生物学研究所和北京科兴生物的肠道病毒71型灭活疫苗后新的成果。

 

据米内网数据显示,2017年中国重点城市公立医院疫苗用药金额为1.63亿元,同比上一年增长了8.20%。倍受关注的TOP5疫苗品种是人用狂犬疫苗、牛痘疫苗、铜绿假单胞菌、卡介苗和重组乙型肝炎疫苗,占据了疫苗市场90%的比重。

在北京,默沙东的九价人乳头瘤病毒疫苗佳达修9完成全部接种程序需要3898元,在全自费下仍要排队预约接种。目前,人乳头瘤病毒疫苗佳达修以及辉瑞的13价肺炎球菌多糖结合疫苗沛儿尚未统计到城市公立医院疫苗数据中。

 

流感疫苗2017转热,2018小冰河期不降温

 

流感病毒始终威胁着人类,是导致多种继发性疾病的源头,成为免疫力低下者的连环杀手。米内网数据显示,2017年重点城市公立医院流感病毒裂解疫苗消费同比上一年增长了30.68%,在多年来起伏跌宕的走势中迅猛升温,市场格局中,赛诺菲占据了97.59%,北京科兴生物占据0.88%,葛兰素史克占据0.68%,浙江天元生物药业占据0.55%

 

在流感病毒对呼吸系统的直接影响下,继发性肺炎球菌感染是导致脑膜炎、菌血症、肺炎的致病因子,也是鼻窦炎、中耳炎等常见病的致病因子之一。预计2018年,在多数城市老年人免费接种的前景之下,销量不会下滑,反而自费接种进口苗的老年人可能增多,四价苗上市后将再次刺激消费。

 

肺炎球菌多糖疫苗升温

 

据跨国公司年报统计,2017年三大肺炎球菌多糖疫苗销售金额71.51亿美元,同比上一年增长率为1.53%;回顾2008年,肺炎球菌多糖疫苗市场仅为31.26亿美元,10年间增长了一倍多。

 

据米内网数据,2017年重点城市公立医院23价肺炎球菌多糖疫苗销售额72万元,同比上一年增长了178.02%,表现出升温态势。其中默沙东的纽莫法占53.01%、成都生物所的惠益康占42.87%、赛诺菲巴斯德的优博232.95%,玉溪沃森生物占据了1.17%

 

全球每年有约160万人死于肺炎球菌疾病,其中大多数是婴儿和老人。高危人群接种流感疫苗和肺炎球菌疫苗,能有效地降低风险。美国疾病预防控制中心推荐65岁以上老年人、2-64岁免疫功能低下者接种23价肺炎球菌多糖疫苗。

 

目前,全球使用的肺炎球菌多糖疫苗主要是辉瑞的Prevnar13,默沙东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Pneumovax,葛兰素史克的10价儿童肺炎球菌疫苗Synflorix。而在中国市场上,默沙东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纽莫法、赛诺菲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优博23、辉瑞的Prevnar13(沛儿)已获批上市。

 

2018812日,国家药监局批准了北京民海生物科技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从而形成了成都生物制品研究所的惠益康和玉溪沃森生物的23价肺炎球菌多糖疫苗三驾马车的竞争局面。

 

乙肝疫苗市场跌宕

 

据中华医学会发布的2015年版《慢性乙型肝炎防治指南》指出,世界上约1/3的人口曾感染过乙肝病毒,其中2.4亿人为慢性乙肝病毒(HBV)感染者,每年有65万死于HBV感染导致的各种肝病。中国有慢性乙肝病毒感染者9300万人,其中慢性乙肝患者(CHB)2000万人,每年的治疗支出高达300亿~500亿元。在全球大力推广乙肝疫苗接种后,新生儿人群中的接种有效率的提高,在数年后有望改变HBV携带者和状况。

 

据世界卫生织数据显示,未感染乙型肝炎病毒的人,按规程注射乙肝疫苗后,95%以上可以获得HBV的终身免疫能力。从理论上讲,乙肝疫苗是一个潜力品种。尤其乙肝疫苗被国家正式纳入计划免疫后,带动了中国乙肝疫苗产业的发展。

 

据米内网数据显示,2017年中国重点城市公立医院乙肝疫苗销售额为742万元,居二类疫苗市场中的第五位,总体上表现出波动发展的态势。

 

市场格局中,大连汉信占34.48%、葛兰素史克占32.58%、深圳康泰占16.76%、华北金坦占13.94%,北京北生生物2.13%、华兰生物0.11%。乙肝疫苗已纳入计划免疫范畴,实施上属于二类疫苗与一类疫苗重合的品种,成年人接种乙肝疫苗仍需纳入自费系统,而甲乙肝联合疫苗、重组戊型肝炎疫苗属于二类疫苗,是二类疫苗中的重要品种之一。随着中国婴儿潮的到来,新生婴儿数量、接种率将逐年提高,而自费乙肝疫苗市场也不可低估,从而推动乙肝疫苗市场增长。

 

狂犬病疫苗居高不下

 

10年来,重点城市公立医院人用狂犬疫苗一直居于首位。据米内网数据,2017年重点城市公立医院人用狂犬疫苗用药金额为7072万元,同比上一年增长了43.04%

 

TOP3厂商是辽宁成大生物占据了65.20%,成都康华占据了18.27%,广州诺诚生物占据了11.63%,上述3家占据了95%以上的比重,其它厂商占据了4.9%2009年赛诺菲的狂犬病疫苗不符合2010版药典而退出中国市场,印度凯荣贝林的瑞必补尔所占份额较小。

 

狂犬疫苗的接种人群特点与其他疫苗有所区别,主要用于紧急预防。中国公立医院狂犬病疫苗市场数据仅是冰山一角,中国市场约在百亿元左右,尤其是城市二级医院保健科、卫生防疫站、县级医院和农村卫生院占据了重要的比重。

 

无论从目前中国社会发展水平,还是疫苗的可及性,公众对于疫苗的认知,二类疫苗都将有巨大的市场发展空间,预计无论从增长率还是利润率而已,中国疫苗市场都是巨大,并且中国的疫苗生产厂家大约30多家,其竞争激烈程度也远远低于其他医药产品.

 

从上述TOP5的中国疫苗产品可以发现,中国TOP5和全球的TOP疫苗不相同,这也是中国下一步疫苗的发展方向。目前在全球流行的重磅疫苗产品在未来几年将在中国开始迅速扩张,如:13 价肺炎球菌多糖结合疫苗,带状疱疹疫苗,五价重配轮状病毒减毒活疫苗 (Vero 细胞)HPV9 价疫苗等,对于中国高净值人群已经等不及这些产品在中国的上市,纷纷到香港、韩国等地区去接受此类疫苗的注射。

 

无论从中国医药法规改革,使得新的多价多联和新型高效疫苗在中国可以更快上市,如:辉瑞的13家肺炎疫苗、默沙东的HPV9家疫苗,由于中国高净值人群的迅速扩张,能够自费接受这些高价疫苗的市场规模迅速扩大。

 

以上对于韩国的疫苗企业将是很好机会,由于中国市场的巨大,即使同样类型产品有3-5家企业生产,也可以在市场上获益,期望更多有实力有技术先进性的企业去中国的疫苗市场淘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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