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식> 공지사항

글자크기

연구산업 육성을 위한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연구산업 육성을 위한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12 조회수 1,432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75062
첨부파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2월 12일(월)부터‘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사업’내에「장비개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신설하기 위한 전문교육기관 공모를 시작한다.

 

□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14년 기준 85%가 외산이고, 정부 연구개발(R&D)구축액 상위 20개 제작사 중 국내기업은 전무한 상황상황이다. 특히, 연구장비를 개발할 전문인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 과기정통부는 국내 연구장비산업을 육성하여연구산업의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기 위해「연구산업 혁신성장전략」을 발표(‘17.12월)하였다.

 

ㅇ 본 전략에는 연구장비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R&D에 필요한 고급연구장비를 개발하고 연구장비의 운영 및 개발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산연구장비 시장을 활성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ㅇ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장비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의 일환으로「장비개발 전문교육과정」을 올해 4월 개설할 계획이다.

 

□ 구체적으로 3월말까지 대학,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전담수행 할 교육기관을 공개 모집·선정하고, 장비개발 전공 또는 학과 신설의 형태로 석사 또는 박사과정을 개설한다.

ㅇ 본 교육과정에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질량분석장비, 현미경장비, 화학장비 등의 자체개발에 필요한 전공지식 학습과정과 교육생들의 장비개발 역량 확보를 위한 민간 인턴십 및 장비개발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을 포함할 계획이다.

 

ㅇ연구장비 개발과정은 하반기 첫 교육생을 모집하여 9월부터 교육을 공식 개시하게 된다.

 

□ 과기정통부 유국희 연구성과정책관은 “국내 연구산업 발전의 기초가 되는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연구장비 국산화를 지원하고, 새로운 청년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말했다.

 

□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이번 신설되는 장비개발 과정 외에도 연구장비 운영·유지보수 등의 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장비 운영관리(90명)·유지보수(10명)·분석기술(30명) 등 3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ㅇ올해에도 총 130명을 모집·선발하여,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11개 연구장비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약 1년간의 실무 맞춤형 교육을 추진 할 계획이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성균관대학교, 경희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 조선대학교,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경남대학교, 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