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One-stop Service Center for Medical Device Industry

공지사항

home 의료기기산업지원실 공지사항 공지사항

인공지능 ‘딥러닝’‧‘스마트 청진기’보건의료 창업 스타트업 기업을 만난다

인공지능 ‘딥러닝’‧‘스마트 청진기’보건의료 창업 스타트업 기업을 만난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3-24 조회수 6,923

인공지능 ‘딥러닝’‧‘스마트 청진기’
보건의료 창업 스타트업 기업을 만난다

보건의료분야 창업 'K-헬스케어 스타트업' 주목
바이오 코리아 2016 '창업홍보관'에서 스타트업 기술제품 전시

 
 

인공지능 ‘딥러닝’, 스마트 청진기 등 보건의료분야의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K-헬스케어 스타트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기술을 직접 보고 설명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오는 3월 30일(수)부터 4월 1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바이오 코리아 2016(BIO KOREA 2016) 기간 중 창업홍보관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 창업 스타트업 기업들의 기술을 선보인다.
 
진흥원은 창업홍보관을 통해 국내 바이오‧보건산업 업계 관계자 및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제1기 K-헬스케어 스타트업 기업들의 제품/서비스 홍보 및 비즈니스 파트너링 등 국내외 마케팅을 펼칠 예정으로, 실질적인 성과 도출이 기대된다.
 
올해는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1기 멤버의 2년차로, 지난해에 제작완료된 시제품 및 서비스를 바탕으로 마케팅 및 투자연계 등의 사업화 중심의 창업지원을 계속 받게 된다.
 
또한, 투자연계 일환으로, 하이 코리아 인베스트 페어(HI(Health Industry Korea Invest Fair)에 요즈마 그룹 등 해외 투자기관을 초청,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1기 멤버들과 투자목적으로 파트너링 미팅이 진행된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러한 글로벌 VC와의 투자연계를 통하여 실질적인 투자계약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제1기 멤버로 총 15개 창업기업이 선정되어 임상, 경영 등 기술개발 컨설팅을 통하여, 최종 시제품 제작 지원이 완료되었다. 보건산업분야 창업멤버답게 보건의료 관련 기술창업과 건강관리 관련 제품개발이 주를 이뤘으며, 특히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인 ㈜뷰노코리아의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눈에 띈다.
㈜뷰노코리아는 이 기술을 통해 국내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 활용에 쓰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1기 창업기업의 주요사례 ]


- ㈜뷰노코리아는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의료 영역에 적용하여 ‘골 연령 판독 보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의료정보화 수준이 높고 그동안 의료관련 대량의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어 있는 국내 병원의료의 특성상, 의료 빅데이터 분석에 딥러닝 기술의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고 할 수 있다.


- 스마트사운드㈜는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 사업화를 위하여 심장박동 소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청진기인 스피커를 개발하여, 올해부터는 중국과 한국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여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 예정이다.


- JE(제이랩스)는 현대인의 운동부족 등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족부 자동 스트레칭기’를 최종 시제품으로 제작을 진행하였다.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FOUNDERS SPACE)에서 펀딩에 성공하여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확인받은 바 있으며, 올해 9월 제품출시를 앞두고 있다.


- 파사메디의 '부작용 없는 수면무호흡/코골이 방지장치 파사(PASA)'는 지난해 시제품제작을 완료, 수면무호흡/코골이를 90∼95% 해결하여 치과 치료시 환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내 특허등록 및 전세계 7개국 특허출원을 마쳤고, 식약처 의료기기 품목허가/GMP 인증 등 국내 치과에 제품 보급 및 해외 진출 대비 본격적으로 준비중이다.


 

정부는 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술사업화 육성이라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올해 2017년 바이오헬스 7대 강국 도약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보건의료분야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복지부의 보건의료 분야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지원 확대 방침에 따라 진흥원은 보건의료 분야에 특화된 창업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우수 아이디어나 기술들이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생태계 조성을 통하여, 보건의료 분야 연구기반 기술 창업 및 사업화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K-헬스케어 스타트업 멤버십’은 국내 강소기업(Hidden Champion) 창출을 위한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보건산업 창업 초기단계의 육성에서부터 성장기업의 성숙단계까지 보건산업에 특화된 임상전문가 컨설팅, 시제품 개발, 마케팅, 투자연계 등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한편, 진흥원은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2기 멤버를 4월 8일(금)까지 모집 중이며, 모집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의 공지사항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1기 멤버 시제품 현황
문의 : 진흥원 기업성장지원팀 유선주 연구원 ☎(043)713-8450
  
    바이오코리아 2016 행사 참여 문의 국번없이 ☎1661-0810(Oh! BIO)
  
  
 
붙임1         K-헬스케어 스타트업 제1기 멤버 시제품 현황

NO 기업명 사업명
1 ㈜뷰노코리아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골 연령 판독 보조 소프트웨어
2 ㈜디자인36.5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3 in 1 (피부,두피,모발) 진단기
3 ㈜피글  티타늄 임플란트의 조직친화성 표면처리용 플라즈마 장치
4 ㈜디오코  치과교정용 3차원 진단 소프트웨어
5 ㈜옵티메드  일회용 내시경
6 파사메디  부작용없는 수면무호흡/코골이 방지 구강장치 파사
7 엔도시스  내시경 형광클립
8 스마트사운드㈜  스키퍼 심장/스트레스 관리
9 ㈜레독스테크  ECL 바이오센서 및 디바이스
10 ㈜에스씨랩  스마트 근력운동기구 및 시스템
11 JE(제이랩스)  족부 자동 스트레칭기
12 ㈜포크레인쥬스  리듬청각자극(RAS)를 활용한 보행능력개선 IoT 서비스
13 나노소프트㈜  세계최초 음파통신기술 사용한 모바일기반의 종합건강관리시스템
14 리플  유아용 천연 풍선 비누
15 ㈜움직스  스마트 재활운동처방시스템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