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제23회 HT(Health Technology)포럼 개최

제23회 HT(Health Technology)포럼 개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6-18 조회수 5,821
첨부파일

현장중심 HT연구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23회 HT포럼 개최

 

□ 중개연구 개념 및 국내외 연구사례 등 의료현장 중심의 HT연구활성화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이 열린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고경화, 이하 진흥원)은 오는 6월 5일(수) 오후 2시 포스코 P&S타워에서 제23회 HT(Health Technology)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장중심 HT연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산?학?연?관 HT 연구자 및 전문가 및 정부 이해 관계자 등다양한 연구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활발한 정보교류와 토론을실시함으로서 의료현장중심의 연구 효율화를 위한 실질적인 이슈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 이번 주제발표에서는△중개연구 개념 및 해외 연구사례(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혁신연구본부 김석관 연구위원) △국내 의료현장중심 연구사례(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송시영 교수)△HT R&D 중개연구 활성화 방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중개연구단김병수 단장) 등이 논의된다.

 

○중개연구는 기초 연구성과를 임상으로 연계시켜 실용화로 이어지도록하는 연구로, 2003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국가핵심 보건의료R&D 전략으로 제시된 이후, 영국?일본 등 전세계적으로보건의료분야의핵심으로 중개연구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최근 기술융합 및 신의료기술 등장 등 의료패러다임의변화로 중개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중개연구 영역의 지원 확대를 통한 우수인재 양성 및 산업 고도화를 추구하고 있다.

 

○패널토의에서는이왕재 HT포럼 공동대표를 좌장으로김인산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묵인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김청수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남수연 유한양행상무이사,유승준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생명복지사업실장이패널로참석하여중개연구의 개념 정립 및 효율적인 발전방안에대해 열띤 토론을펼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중개연구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산?학?연의상호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개방형 기술혁신이 필요하며, 중개연구 성과가연구개발에 재투자되는 선순환구조의 R&D 관리체계가필요하다.”고밝혔다.

 

※ <붙임> 제23회 HT 포럼 프로그램

※ 문의 : 진흥원 HT포럼TF팀 김보라 연구원 ☎(043)713-8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