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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의료 전반적 만족도 77% (보통이상 91.8%)로 높게 나타나

원격의료 전반적 만족도 77% (보통이상 91.8%)로 높게 나타나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KHIDI 의료기기산업지원실
작성일 2015-05-21 조회수 5,369
첨부파일

 

원격의료 전반적 만족도 77% (보통이상 91.8%)로 높게 나타나



전체 환자의 84.3%는 원격모니터링이 만성질환관리를 위해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


우리나라의 발전된 IT 기술과 의료를 융합하여 도서벽지 등 의료취약지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만성질환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작년 9월부터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금년 3월말까지 1단계로 실시함


시범사업 결과 원격의료의 만족도는 77%(보통이상 92%)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전체 환자의 84.3%는 원격모니터링이 만성질환관리를 위해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 복약순응도(총점 6점) 역시 유의하게 높아짐 (4.64점 → 4.88점)


사례 분석 결과 원격의료 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의 만성질환 관리 등에 대한 생활습관 측면에서 긍정적 행동 변화가 있었음


식이조절, 운동 시작, 질병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 약복용의 적극성 증가, 의료진과의 소통 활성화 등으로 혈압, 혈당 등 관리가 전보다 나아짐


* 참여 환자들은 가정이나 보건진료소에서 일주일에 2회 이상 혈압이나 혈당을 측정하여 스마트폰 등으로 측정치를 의료기관으로 전송하고 의사는 컴퓨터에 전송된 환자의 혈압,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일주일에 1회 이상 문자나 전화로 상담을 실시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한림대학교산학협력단(단장 김유섭), 가톨릭대학교산학협력단(단장 전신수)이 참여한 원격의료 시범사업 분석 결과를 21일 발표하였다.


(추진 현황) 이번 시범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 협업 과제로 지난해 9월 시작되어 현재 진행중에 있으며, 참여 의료기관은 18개소로 보건소 5개, 일반의원 13개소였다.


시범사업은 보건소 5개소, 일반의원 4개소로 시작되었으며, 일반의원 9개소가 12월부터 추가로 참여하였다.


‘ 14.9월 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한림대, 보건의료연구원이 참여한 시범사업 착수(보건소 5개, 의원 4개)하였으며, ‘ 14.12월 참여기관 확대에 따라 가톨릭대 주관의 추가 시범사업 착수(의원 9개소)


‘ 14.9월 시작된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보건의료연구원이 평가연구 수행, ’ 14.12월 추가된 시범사업은 가톨릭대에서 평가연구 수행


* 보건의료연구원은 만족도, 복약순응도,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환자평가 등으로 연구 수행, 가톨릭대는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 수행


시범사업에는 고혈압·당뇨 재진환자 845명이 참여하였다.

구분 사업 참여 환자
보건산업진흥원 주관 사업(9개소) 675명
가톨릭대 주관 사업(9개소) 170명
합계 845명


참여환자 모집은 대상의료기관(의원, 보건소)이 진행하였으며, 만성질환으로 관리하고 있는 환자 중 자발적으로 참여 동의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은


질환별로는 고혈압 57.3%, 당뇨 42.7%, 성별로는 남성 54.1%, 여성 45.9%, 연령별로는 50대이하 39.7%, 60대 36.5%, 70대이상 23.8%로 나타났다.


(만족도 등 조사) 참여환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복약순응도,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환자평가, 만족도 등에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보건산업진흥원, 한림대, 보건의료연구원이 참여한 시범사업에서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결과 환자들의 원격의료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대체로 만족 이상) 76.9%, 보통이상 91.8%로 나타났다.


전체 환자의 84.28%가 원격모니터링이 만성질환관리를 위해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하였고,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게 되었다 82.02%, 의사조언을 더 잘 따르게 되었다 81.84% 등으로 나타났다.


구분 대체로 만족 이상 보통 별로만족안함 이하
전반적 만족도 76.87% 14.93% 8.21%
원격모니터링 정보 만족도 74.15% 18.30% 7.55%
건강상태 지속 확인 여부 82.02% 12.36% 5.62%
건강상태 관심 정도 84.83% 10.11% 5.06%
의사 조언 순응정도 81.84% 14.23% 3.93%
원격모니터링 이용 의향 80.34% 8.99% 10.67%
원격모니터링 권유 의향 74.62% 15.23% 10.15%
원격의료 제공기관 지속 이용계획 92.12% 6.19% 1.69%
원격의료 제공기관 신뢰도 91.15% 7.72% 1.13%
만성질환관리 적합성 84.28% 11.36% 4.36%


* 설문은 매우 만족, 대체로 만족, 보통, 별로만족안함, 전혀만족안함 으로 조사


복약순응도 점수(총점 6점)는 시범사업 참여 전 4.64점에서 참여 후 4.88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단위: 점, 평균(±표준편차))


구분 만점 참여 전 참여 후 변화량 P-value
복약순응도 전체 6점 4.64 (±1.32) 4.88 (±1.15) 0.25 (±1.19) <0.0001
복약순응 동기(의지측면, Motivation) 3점 2.37 (±0.93) 2.55 (±0.78) 0.18 (±0.79) <0.0001
복약순응 관련 지식(Knowledge) 3점 2.28 (±0.72) 2.33 (±0.65) 0.05 (±0.72) 0.1023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환자평가* 설문도구 측정 결과에서도 전체 평가 영역 5개 모두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4개 영역(전달체계 설계 및 의사결정 지원, 목표설정, 문제해결 및 정황적 상담, 추적관리 및 통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 효과가 있었다.



영역별 참여 전 참여 후 변화량 p-value*
전체 3.04 3.21 0.17 <0.0001
(±0.92) (±0.84) (±0.76)
환자활성화 3.41 3.47 0.05 0.2294
(±1.04) (±0.97) (±1.01)
전달체계 설계 및 의사결정 지원 3.13 3.34 0.21 <0.0001
(±1.05) (±0.96) (±0.96)
목표설정 2.86 3.08 0.22 <0.0001
(±1.00) (±0.90) (±0.89)
문제해결 및 정황적 상담 3.11 3.32 0.21 <0.0001
(±1.09) (±0.97) (±0.97)
추적관리 및 통합 2.69 2.82 0.14 0.0018
(±1.07) (±0.94) (±0.98)


* 환자들이 원격의료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의료기관으로부터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받았는지 환자관점으로 평가


* ①환자 활성화(의사결정에 환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


전달체계설계 및 의사결정 지원(환자들에게 치료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치료를 조직화 하는 행동)


③목표설정(구체적이고 협력적인 목표의 설정과 정보를 얻는 것)


④문제해결 및 정황적 상담(환자의 사회적·문화적 환경과 잠재적인 방해요소를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만드는 것)


⑤추적관리 및 통합(진료를 강화하고 확대시키는 치료를 조정하고, 진행사항을 평가하고 진료를 조정하기 위해 환자와 적극적으로 접촉하게 만드는 것)


가톨릭대 시범사업에서는 전체 만족도와 정보 만족도, 향후 이용의사, 타인 권유의사 등을 조사하였고, 전반적인 만족도(5점만점)는 4.2±0.8점으로 "대체로 만족"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단위: 점, 5점 만점, 평균(±표준편차))


구분 평균 점수
전반적 만족도 4.2±0.8
정보 만족도 4.3±0.8
향후 이용의사 4.2±0.8
타인 권유의사 4.3±0.7


금번 시범사업에서는 의료기관의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용자인증을 통한 접근통제, DB 암호화 및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였으며, 시범사업 기간 동안 해킹이나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관련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금번 시범사업에서는 원격의료 보안기술 가이드라인도 함께 개발하였으며, 향후 이를 토대로 일차의료기관의 현실에 적합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제시하고 2차 시범사업에도 이를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환자 사례) A지역에 거주하는 K씨(63세, 남자)는 5년전 제2형 당뇨로 진단받고 혈당 조절을 위해 혈당강하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이었다.


혈당측정은 병원에 내원 시에만 한 달에 1번 정도 측정하는 정도였고, 그로 인해 혈당이 불안정하게 조절되었다. 또한 저녁식사량이 많고 야식을 자주 먹는 등 식습관에 문제가 많은 상태였다.


K씨는 1월초 다니던 동네의원에서 원격의료시범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는 안내문을 보고 시범사업 참여를 해당 의원의 원장에게 문의하였고, 사업 대상자로 적합하다는 의료진의 판단하에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최초 대면진료시에 의료진으로부터 현재 건강상태 등의 기초자료를 토대로 혈당 측정주기 등 관리계획을 전달 받았다. 또한 혈당측정계를 지급받고 기기 사용법과 스마트폰을 통한 측정자료 전송법 등을 교육 받았다.


주2회 이상 혈당치를 전송해줄 것을 권고받은 K씨는 이후 자가혈당측정을 매일 2차례씩 실시하였고(참여기간중 주당 평균 12회 측정치 전송) 의료진으로부터 문자(주당 평균 1.7회 문자 피드백 실시) 또는 전화(전화상담 2회 실시)를 통해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당뇨 관리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 문자 상담 내용 예시


(1.11) 공복혈당이 조금 계속 높으신데요, 저녁식사시 탄수화물을 줄이시고 숙면을 취할 수 있으시도록 해보세요. 당화혈색소가 7%미만 나오시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1.18) 지난 번에 말씀드린 식후 1시간째 혈당이 160을 넘지않으시면 식후 혈당에 대한 인슐린의 반응이 아직은 좋은 상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60이 넘으신다면, 운동을 열심히 하시면 인슐린의 반응이 좋아진다고 하니 너무 실망하지 마십시요. 오늘 날씨가 맑습니다. 오후에 날씨가 풀리면 방한 장구를 착용하시고 가벼운 운동이라도 해보십시오.


(3.11) 갑자기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외출하실 때에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주무실 때 잠옷을 따듯하게 입으시기 바랍니다. 어지럽거나 속이 안좋은 증상이 갑자기 생기시면 혈당을 꼭 측정하세요.


* 자가측정 참여도 : 참여환자들의 자가 측정정보의 전송 순응도(1일 1회 이상, 주 3회 이상 전송 시 100점으로 산정(사업지침 기준) 혈압·혈당 전송 시 100점으로 산정)는 고혈압 93점, 당뇨 91점으로 나타남


* 문자 피드백 등 의사소견은 지속적 모니터링 격려, 혈압·혈당 관리목표 재설정, 측정 주기 조절 권유, 운동·식이조절 권유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또한 1달에 한번 의원을 방문하여 대면진료를 실시할 때에도 모니터링 수치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시범사업을 통해 K씨는 식이요법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고, 자가교육효과에 의해 자연스럽게 식습관을 개선하게 되었다.


또한 의료진이 보낸 교육내용을 숙지함으로써 현재 당뇨조절이 양호한 상태가 되었다.


특히 K씨는 원격모니터링서비스를 통해 담당의사와 상호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게 된데 대해 만족을 표시하였다.


(향후 계획) 이번 시범사업 중간 분석은 3개월의 서비스 기간에 바탕을 두고 원격의료 체감 만족도·편익 등에 대한 조사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향후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2단계 사업 확대를 통해 충분한 서비스 기간과 환자의 건강정보 지표 변화 등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심층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금년 하반기에 종합적인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복지부는 2단계 시범사업으로 동네 의원 중심으로 의사-환자 간 복합만성질환 원격모니터링 서비스, 공용시설·도서벽지·요양시설 등 의료취약지 대상 원격진료·모니터링 서비스 등을 추진중에 있다.


또한 범부처 협업을 통해 소관 부처별로 군부대 원격의료사업, 원양선박 원격의료 사업, 교정시설 원격의료 사업, 응급실 등 의료기관간 원격협진 사업 등을 추진중에 있다.


(기대효과) 이를통해 보건의료분야 핵심개혁과제인 원격의료가 도입되면 도서벽지 등 병원에 가기 어려운 분들의 의료접근성이 높아지고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상시적 질환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거동이 어려운 노인·장애인 등의 의료기관 이용의 편의성이 제고되고,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의 합병증을 예방하여 총의료비 지출을 절감하고, 환자 개인의 건강한 노년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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